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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자율주행 시대의 숨은 강자?

Posted by 약간의여유
2021. 9. 8. 15:11 돈벌고쓰고/투자

자율주행자동차 시대가 도래한다면, 자동차 회사보다 오히려 통신사에서 돈을 벌 수도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는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있지요.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도 오히려 진입장벽이 낮다는 평가가 맞을 듯합니다. 이미 웬만한 전자업체에서는 자동차 산업 진출을 고려하고 있으니까요. 진입장벽이 낮은 시장은 처음 블루오션이었다가 점차 레드오션으로 바뀌는 것이 필연입니다. "경제적 해자"를 갖추기가 그만큼 어렵다는 말이 되겠지요.

 

반면, 통신사업은 쉽게 진출할 수 없습니다. 전파는 한정된 자원이므로 주파수 할당을 받는 통신사업자가 되려면 적어도 엄격한 자격요건을 갖추어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미 시장에 진입한 업체가 있다면 새로운 업체가 들어가기 어렵습니다. 물론 통신사업도 가입자가 늘어나지 않는 한 통신업자의 무한경쟁으로 내몰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엄청난 통신수요가 창출된다면 한번 투자한 설비를 이용해서 지속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일명 땅짚고 헤엄치기가 된다는 말이죠. 돈을 번다는 기업은 모름지기 땅짚고 헤엄치기를 시전할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자율주행 시대의 도래에 발맞추어 커나가고 있는 기업으로 지난 번에는 SK텔레콤(https://jxisml.tistory.com/571)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미래 자율주행에는 지금의 5세대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6세대 통신이 필요하며, 최근 6세대 통신에 성공한 기업 중에 LG전자가 있다는 뉴스를 봤습니다(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108245024i). 

 

LG전자도 큰 꿈을 품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분야는 2020년대 후반 완전자율주행, 플라잉카 시대가 열리고, 고도로 지능화된 AI 로봇을 중심으로 산업용 사물인터넷(IoT)이 만개하며 로봇 원격 수술 등도 상용화될 것이라고 합니다. 6G는 완전자율차, 인공지능(AI) 로봇, 증강·가상현실(AR·VR) 기반 메타버스 등 미래 산업의 핵심 기반이라는 것이죠. 

 

이와 별도로 LG전자가 이러한 모빌리티 분야에 관심을 갖는다면 같은 LG그룹의 계열사인 LG유플러스도 6세대 통신의 혜택을 마음껏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껏 대한민국의 통신을 주도했던 것은 SK텔레콤인 것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그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6세대 통신에서 LG유플러스가 앞서갈 수만 있다면 성장은 따논 당상이 되겠지요.

 

LG유플러스의 최근 5년간 주가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시가총액은 6.29조원이고 주가수익률(PER)은 10.43이며 배당수익률은 2.96%입니다. 특히 배당수익률이 매우 양호하군요. PER와 배당은 SK텔레콤과 비슷한 수준이네요. 같은 통신업에 종사하기 때문에 비슷한가 봅니다.  이런 면에서 "성장주"라기보다는 "가치주"라고 할 수 있겠네요. 

 

또 주가 그래프도 거의 횡보하고 있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이동통신 3사를 비교해 보면 그래도 아주 나쁜 편은 아닌 듯합니다.

최근 5년간의 주가가 가장 안 좋은 곳은 KT입니다. LG유플러스와 SK텔레폼은 어긋비긋한 수준이군요. 

 

LG유플러스의 사업을 살펴보겠습니다.

 

주요 사업

LG유플러스는 모바일과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슈머 사업과  기업인프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고객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디지털뉴딜 정책과 5G 기술 및 기반의 발전으로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모빌리티 등 B2B 사업의 미래 성장동력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의  
'21년 반기 연결기준 서비스수익은 5조 4,586억원, 단말수익은 1조 3,037억원으로 총 영업수익 6조 7,623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1년 2분기의 연결기준 서비스수익은 전년동기대비 5.6% 성장한 2조 7,667억원을 기록하였으며, 별도기준 전년 대비 6.9% 성장한 2조 5,411억원을 기록했
다. 동분기 LG유플러스 별도 기준 서비스수익 중 무선서비스 비중은 57.7%, 스마트홈 22.0%, 기업인프라 15.9%, 전화 서비스 수익은 4.4% 입니다.


LG유플러스의 주요종속회사인 LG헬로비전은 1995년 3월 31일 설립되어 2019년 12월 24일 LG유플러스가 지분 50%+1주를 취득해 지배력을 획득하였습니다. 케이블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VoIP), 광고, MVNO 이동통신서비스 등과 같은 방송통신서비스를 가입자에게 제공하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이며 오리지널 및 대표콘텐츠 투자로 지역 채널 인기도를 높이고있고, OEM 제조 상품 등을 통한 렌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의 주요종속회사인 ㈜미디어로그는 2000년 3월 14일 설립되어 인터넷통신서비스, 멀티미디어컨텐츠 제작 및 인터넷포탈서비스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4년 6월 30일에 별정통신사업을 등록하고 2014년 7월 9일부터 알뜰폰(MVNO)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을 살펴보면, SK텔레콤과 하는 일이 대동소이함을 알 수 있겠군요. 그러니 비슷한 가격을 유지하는 것일 수도 있겠군요. 그래도 이동통신 시장의 점유율 추이를 보면 그대로 야금야금 LG유플러스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지금 3위에 불과하지만 그대로 점유율이 늘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딱히 특별한 경쟁의 우위를 발견하기는 힘들지만 나름대로는 다음과 같은 강점이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경쟁의 패러다임을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상품 경쟁력 강화에 더욱 힘쓰고 있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고객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LTE, 5G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으며, 21년 1월 5G 최초 지인결합 서비스인 'U+ 투게더'를 출시하고 2분기 '투게더 홈팩' 출시 등을 통해 고객의 합리적인 통신비 지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즐길거릴 위해 야구, 골프, 키즈, 아이돌 등 당사만의 경쟁력있는 콘텐츠를 개발 및 제공하고있으며, XR얼라이언스 등을 통해 차세대 콘텐츠 수급기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에서 수행했던 연구개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구개발 실적을 통해서 LG유플러스만의 차별요소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하겠네요. 

연도 연구과제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2021년
2분기
스마트홈 펫케어 서비스용 펫카 개발 ○ 펫카 개발 (5월)
   - on-device AI 기반 영상인식 기술로 사람인식과 펫인식을 하는 기능"
우리가게지킴이Easy 서비스용 맘카Easy 개발 ○ 맘카Easy 카메라의 펌웨어 변경 개발 (6월)
    - 기존 ‘(소호)우리집 지킴이‘ 대비 디바이스 단가 28,400원 절감 (기존 104,600원의 27% 절감)
광학 측정설비 구축(6월) 1. 연구개발
- AR/VR디바이스 광학특성에 맞는 기준값 마련(색재현율, 휘도, 감마값 비교측정)
2. 기대효과
  - 자사 정량적인 AR디바이스 측정 기준 마련
자사향 Nebula 기능 개선(6월) 1. 연구 개발
- Nebula Space 내 미러링 기능 개선하여 3D MR모드/미러링 모드 간 전환 편의성 강화
2. 기대 효과
- 고객 Painpoint 를 개선하는 기능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 향상 
VR 디바이스향 IPTV 콘텐츠 재생 PoC (4월) 1. 연구 개발
  - 피코 리얼플러스에서 제공하는 미러링 기능을 이용하여 VR 디바이스에서 IPTV 서비스의 실시간 방송 채널 및 VoD 콘텐츠를 재생하도록 개발함
2. 기대 효과
  - AR디바이스에 이어 VR 디바이스에서도 자사 IPTV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XR 디바이스의 홈 서비스 적용이 가능할 거라 판단됨
EdgeAI화재감지기술확보(4월) ○드론이 비행중에 촬영 영상을 Edge기반 AI연산 처리를 통해 사람/차량/화재 객체를 검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객체검출, 추적비행 그리고 화재감지 서비스를 하는 기술
   - 이미지 기반+ 열화상기반 복합화재감지기술
   - 방재시험연구원 협업 통해 다양한 화원(목재, 볏짚, 휘발유 등)의 화재영상을 드론으로 실제 촬영하여 AI엔진 학습진행.
     오탐 개선을 위해 Flickering 특성 추가 학습
   - 화재검출 96% : 방재시험연구원 공인 시험성적서 확득
   - 울주군청 등, 자자체 산불감시 서비스 상용화 검토중
주방청결 패키지를 위한 PTZ원격제어기술 (6월) ○ 지능형CCTV APP/PC프로그램에서 PTZ카메라를 연동하여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및 카메라 회전확대, 위치 설정/이동 등을 통해 매장의 사각지대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서비스 기술 개발
     - 청약 시 PTZ카메라 타입 구분 처리 (일반 카메라와 구분하여 제어UI를 제공하도록 함)
     - PTZ카메라 제어 기능 개발 (상하좌우 회전, 줌 확대/축소, 360도 회전, 관심구역 이동)
     - PTZ카메라 관리 기능 개발 (이동 속도 설정, 관심구역 추가/삭제)
     - 기대효과 : 차별화 상품 제공을 위한 카메라 라인업 확보를 통해 요식업(ex. 더본코리아, 도미노피자 등)과 같은 특화 업종 시장 확대 가능
                  ※PTZ카메라 가격 경쟁력 (자사 11만원 vs. S사 100만원 vs. K사 없음)
U+아이돌Live 유료콘서트 기능 도입의 건(플랫폼) U+아이돌Live 앱 및 PC Web(신규)을 통해 유료 콘서트 서비스 제공으로 매출 증대
  -WEB서비스 제공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AWS) 서비스 구축(SW_멀티인코더, MedieStore, CloudFront)
  -멀티 DRM(PlayReady, WideVine, FairPlay): SW_멀티인코더 멀티DRM 연동, 신규 토큰발급서버 개발(AWS)
  -하이브리드CDN 적용(AWS)
  -동시접속제어 (AWS)
  -유료 결제기능 제공(신용카드,쿠폰)
AIS 향 U+AR/VR 수출 대응 개발 연구결과 :
1. U+AR/VR을 기반으로 Public Cloud(AWS) 구조 서비스 적용
2. Public cloud 기반 미디어 플랫폼 개발
  - Android / iOS에서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가능한 영상 변환
   - AWS Speke 연동 DRM 구조 개발
3. AWS 태국 현지화 및 AIS 인증 기능 연동 및 AIS CDN 연동 개발 및
효과 : AIS 향 U+ AR/VR Phase1 서비스 출시
U+VR SM전용관 개설 및 LTE/타사 단말 오픈 개발 연구결과:
- 서비스 제공 단말을 250%(기존: 18개 단말, 신규: 27개 단말, 총: 45개 단말) 확대하여 SM전용관 및 U+VR 이용고객 수를 확대함
- 3D 가상공간 모델링 기술을 사용하여 EXO 전시관을 U+VR 사용자들에게 제공함
효과: SM전시관 출시 이후 UV가 200%이상(이전 월평균: 10만명, 출시 후 월평균: 32만명) 크게 상승
2021년
1분기
Edge AI 영상분석기반 객체검출 및 추적 비행(2월) ○ Edge AI기반 Xavier NX보드 내 탑재 된 객체인식 클라이언트를 통해 객체(사람/차량) 검출하고, 선택된 하나의 객체를 따라 실시간 추적비행 하는 드론 서비스 기술 개발
- 고도 40m 상공에서 비행하는 드론에서 촬영하는 영상을 Edge AI엔진에서 분석하여 객체(사람/차량) 검출 (검출률 : 사람 90%, 차량 95%)
- 이동하는 객체(사람, 차량 등) 선택시 해당 객체의 이동 동선을 따라 일정거리 간격을 두고 객체추적 비행 (추적가능 객체 속도 : 10m/s)
- 트래킹 기술 (1)삼각측량 위치 측정 or (2)타겟 객체를 영상의 중앙으로 위치하도록 비행
- 기대효과 : 원거리 AI 객체인식(사람/차량)으로 자동 감지한 후, 기존 수동 조치 ? 실시간 자동추적기술을 확보하여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용
SOHO 판매 채널 요금제 및 VOC 대응 개선 개발 - 우리집지킴이Easy 상품을 활용한 SOHO 요금제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집지킴이Easy의 가입자 확대 및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함
- 우리집지킴이Easy상품 출시 이후 발생한 고객들의 주요 불만콜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여 고객 Pain-Point를 개선함
인물정보 및 IMDB 평점정보 제공을 위한 기능 개발 - VOD 상세화면에, 출연진 정보 및 출연진의 출연작을 노출함으로써 고객의 관련 VOD 시청 편의성 제고
PUF유심 원칩 패키징PoC 개발 유심에 PUF 보안칩을 넣고 하나의 유심으로 만들어서 단말에서 기존 유심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보안 기능(ECC보안 등)을 제공하고 보안 알고리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함
LG/삼성 향 하이브리드 뷰포트 스트리밍 솔루션 적용
(교육 카테고리, AI 추천, 모바일TV 전용관 포함) 
1. 연구결과
하이브리드 HMD 단말에 ViewportStreaming 솔루션을 적용하여 기존 4K 보다 더 높은 품질의 8K 해상도 이상의 고화질 컨텐츠를 제공
2. 기대효과
NW 부하 및 단말의 성능 부하를 절감
5G 고성능 단말이 아닌 LTE 사양의 단말에서도 고화질의 컨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2020년
4분기
U+AR/VR iOS버전 런칭 및 기능 개발 U+ VR iOS앱을 iphone12 출시에 맞게 런칭하여 U+VR 마케팅 진행을 통한 U+VR 사용자 확대 기여
U+ AR 5G iOS 출시에 따른 앱 개발로 지원단말을 확대
U+모바일tv Seamless 미디어 2차 개발 1. 연구 결과
   -  U+tv와 U+모바일tv의 Seamless한 연속성 탐색/시청이 가능하도록 UX 개선
   - 트렌디한 예고편/미리보기 기능 제공(신규기능)
2. 기대 효과
   - 이용자 이용 편의성 제공
아이들나라4.0 출시 (phase1 11월)- STB, 모바일(안드로이드,i-os) ○ 고객들에게 아이들나라에서 제공하는 좋은 콘텐츠를 쉽고 즐겁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아이들나라4.0 출시
  - UX개편을 통해 콘텐츠 접근성 강화(추천홈, 영어유치원 개편, 콘텐츠 접근 간소화 등)
IPTV-모바일tv 유무선 심리스 서비스 출시(11월) ○유무선 IPTV 콘텐츠를를 쉽고 빠르고, 이질감없이 이어서 볼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여 고객의 편의성 향상에 기여
산업IoT플랫폼 실시간 구조 PoC(12월) ○ 전송주기가 수 초 단위인 고성능 센서(ex. 레이더 센서) 수용을 위한 산업IoT플랫폼 실시간 데이터 스트리밍 구조를 선확보
   - 실시간 IoT 센서 수용을 통해 B2B 신규 사업 기회 확대
2020년
3분기
iUICC(integrated SIM) 기능 개발 물리적인 SIM card를 없애고, 통신 칩셋 내부에 SIM card를 넣는 기술로 세계 최초 상용화함 
지능형CCTV 단체형 영상모니터링 프로그램 고도화 개발 ○ 멀티뷰 가상화 기술 기반으로 단체형 CCTV 영상 관제 기능 차별화 개발
지능형영상보안솔루션 구축 (LGE 청주공장) ○ Enterprise 고객을 위해 공장에서 필요로 하는 구축형CCTV플랫폼과 안전보안기능 개발               
U+골프  Seamless, U+아이돌Live Seamless, U+프로야구 Seamless 기능 개발 U+tv와 모바일 앱을 연결하여 tv앱에서 모바일앱, 모바일앱에서 tv앱으로 VOD/Live/5G특화기능의 이어보기를 제공
U+VR Nreal Glass향 서비스 제공 앱 개발 1.연구결과
  - Nreal Glass 형상에 맞게 U+VR 앱 기능을 최적화하여 상용화 
  - Glass 타입의 디바이스에 VR 서비스 탑재하여 제공
2.기대효과
  - 국내 최초 Glass 타입으로 상용화 출시하여 U+VR 사용자 만족도 향상
스마트홈트 셋탑 앱 출시 스마트홈트 셋탑 앱 개발 및 출시. VOD 기반 홈 트레이닝 서비스
2020년
2분기
클라우드VR 게임 상용화 출시 1.연구결과
  - 유선기반의 고성능 PC VR 게임을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영상 스트리밍 방식으로 저사양의 무선 HMD에서 제공 
  - U+VR 앱 클라우드 VR 게임관 입점 개발
  - 최초로 6DoF 기반의 PICO NEO2 디바이스에 탑재 출시
2.기대효과
  - 국내 최초 클라우드VR 게임 상용화 
[해외수출] U+AR 플랫폼 퍼블릭클라우드화 개발 AR솔루션 해외 수출 원가 절감(개발일정 40% 단축)
아이들생생도서관 서비스 내재화 개발 5G 3.0서비스일환으로 12세 미만의 자녀를 둔 30-40대 고객들이 관심있는 영어와 독서교육에 초첨을 맞춰 서비스 제공
IPTV 셋톱 기반 "클라우드 게임" 출시 (엔비디아 게임-지포스나우) IPTV서비스를 제공하는 셋톱에 제휴사(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게임(지포스나우) 서비스를 제공하여, 작은 화면으로 즐겨야 하는 모바일 게임을 대화면의 TV에서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하여, 국내 유일의 IPTV셋톱 기반 클라우드게임 서비스 제공함
맨홀 대응형 지향성 지중안테나 PoC 맨홀 밑 거치 단말의 무선성능을 확보하는 지중안테나 기술로 개선된 무선성능확보 및 가격경쟁력을 갖춘 외장형 지중안테나 개발 *맨홀 내에 거치되는 단말의 지중거치로 인한 무선성능(열화 30dB이상)으로 발생되는 낮은 통신성공율, 설치불가장소 발생, 기지국 안테나 최적화 작업의 낭비를 제거하기 위해, 근본적인 단말 단 무선성능 개선을 위한 기술적 방안
5G SA 위치측위기술/재난문자 발송 기술 5G SA 망에서 단말의 위치측위을 할 수 있는 기술 확보
IPTV-모바일tv 유무선 Seamless 서비스 제공 유무선 결합 경쟁력이 중요해지는 사업 환경에서, 유플러스 결합 고객만이 누릴 수 있는 차별화된 유무선 연동 서비스를 제공
Optimized Interlace Coding PoC 실시간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화질저하를 최소화하면서도 무선NW 대역폭 약40% 절감할 수 있는 인코딩 기술 개발
2020년
1분기
U+AR쇼핑 롯데홈쇼핑 추가 및 사용성 개선 개발의 건 1) 롯데 홈쇼핑 채널 추가 연동하여 추가적인 고객을 유치
2) 사용성 개선
ㆍ초기 진입 시 항상 진행하던 바닥인식 제거 및 TV 주변 증강 기능 제거
ㆍ영상 인식 화면에서 하단 방송 편성표 영역 개선 개발(클릭 후 구매 페이지 연동)
ㆍ전체 편성표 화면에서 클릭을 통해 구매 페이지로 연동할 수 있도록 개발
ㆍ멤버십 등급에 따른 할인정책 추가 적용
U+VR 서비스 고도화 개발(v.1.5) 1. 결제 기능 추가
- 웹툰 결제 기능 / 오큘러스 결제 연동 / 플랫폼 간 구매이력 동기화
2. 신규 콘텐츠 추가
- 2D웹툰, 기어VR용 게임 편성 관리 및 광고 기능 추가
3. 앱 종류별 카테고리 및 팝업 관리, 관리자 메뉴 개선
- 3D 포스터 및 동영상 메뉴 적용
4. 콘텐츠 카테고리 구조 및 앱 구조 개선
- 3depth 카테고리 추가
- 가로모드 제거(세로모드 기본 진입)
- Seamless 한 화면 전환
U+아이돌Live(고객PainPoint개선)  모바일 가입 유도 마케팅 기반 확보
홈화면에서 영상 재생 후 복귀 시 위치 유지
Android 10 USIM 정보 확인을 위한 agent 연동
쌍용차 커넥티드카 카인포테인먼트 출시 ○ 쌍용차 BM(Before Market) AVN 에 음성인식/AI 기능을 지원하는 커넥티드카 인포테인먼트 앱 및 서비스 서버 구축
- 제공 인포서비스 : 내비,지니뮤직,홈IoT,날씨,팟캐스트,문자보내기,AI플레이어
- 국내최초 상용차 BM시장에 출시하여 향후 신규 자동차OEM 커넥티드카 시장 진출 기대
- 차량에서 인포서비스를 네이버 음성AI인 Clova를 연동하여 상용화 완료함
Edge AI기반 원거리 객체 검출 기술 확보 ○ Edge AI기반 원거리 (사람/차량) 객체 검출 기술 확보
- 디바이스에서 동작할 수 있는 경량 VA엔진(SlimYolo) 확보
- 40m상공, 카메라 각도 50도에서 사람/차량 검출
- 기존 육안으로 영상을 확인하지만 AI를 통해 자동 검출
- 한국전력 실증 예정(6월)
IPTV 품질 데이터 추가 개발 ○ IPTV 불만콜 개선을 위한 STB의 비정상 상태 변경 등의 정보 데이터를 추가하여 빅데이터 서버로 전송○ 2020년 1Q에 UHD1/2/3 셋톱박스에 상용 적용되어 현재 데이터 기반의 고객 품질개선 활동의 기초를 마련
드론 차별화 기술 확보 ○ 드론 정찰/감시 영역에서 경쟁 우위를 지속 유지하기 위한 차별화 기술 확보
- 4K 실시간 영상 전송
- 무인/자동화를 위한 스테이션 연동 및 예약 비행
- 비행로그를 서버로 저장하여 드론 추락 사고시 원인 분석하기 위한 서버기반 블랙박스
- 비행 거리 향상을 위한 곡선 비행, 기존 20분 비행 -> 24분 비행 (17% 증가)
2019년 4분기 U+프로야구 호주리그 제공의 건 (11월) - 프로야구앱 내 호주리그(ABL) 중계 서비스 제공를 통한 비시즌 새로운 볼거리 제공
HMS(Hybrid service Monitoring System) 적용 PoC - 웹뷰 오류 상세 수집/분석 및 특정 고객  Trace 가능 한 서버 적용하여 문제점을 신속하게 대응
U+골프 고객체험단 개선 및 채널 블랙아웃 제공  고객체험단 진행을 통해 도출된 U+골프앱의 이용불편 사항을 개선하여 고객의 서비스 이용 만족도 증대
- 유튜브 컨텐츠제공(볼거리확대), 시청이력 제공, 돌려보기 시나리오 개선, VOD 편의 시킹버튼 젝공
- 저작권이 없는 대회가 진행될 경우, 해당채널을 블라인드 처리하여 법적이슈 해결 및 채널시청 불가한 사유를 고객에게 안내
U+아이돌 연속재생/커뮤니티기능/사용성 개선 고객체험단 등 사용성 개선
- 투표, 댓글, 하트 등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하여 서비스 활성화 유도
- 홈 플레이어, 생방송 등 재생품질을 개선
- 연속 재생 기능 제공으로 영상 또는 다양한 영상을 편리하게 재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앱 사용률 향상에 기여
- 체험단에서 나온 고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서비스 품질 및 사용성을 개선하여 UV 확대에 기여
U+모바일tv 기능 개선 및 VOC 감축 대응 모바일 tv 기능 개선 및 VOC 감축을 위한 대응 개발
- 월정액 안내화면 개선, 콘텐츠 상세페이지 내 프로모션 문구 필드 추가 및 기타기능개선&오류수정&외부대응(64bit,플레이어,입점관)
- VOC감소, 시청/구매 건수 확대, 고객편의성 개선
U+게임Live UX개선 개발 (10월)  U+게임Live 시나리오/디자인 개선을 통한 고객 만족도 향상
  - 홈(LCK 중계)화면 디자인 개선을 통한 심미성 제고와 시나리오 변경을 통한 이용성 개선
  - 트위치/실시간방송 콘텐츠를 제공하여 LCK 비시즌 기간동안 소비가능한 콘텐츠 확대
  - 사용자액션로그(통계) 수집을 통한 고객 이용 패턴 분석 환경구축
저지연 영상 전송 디바이스 암호화 기능 개발 PoC - 암호화 적용 시 저지연 성능 유지를 위해 하드웨어 기반의 암호화 로직을 개발함
- 암호화 기능 선확보로 ASIC 개발 기간 단축, 상용화 시 군/관 등 암호화 기능 필수 요구 고객 대응
서버 기반 영상 중계 기술 고도화 PoC - 서버 기반의 저지연 영상 서비스 제공을 위해 4K@60fps 기준 서버 딜레이 1ms 이내의 중계 기술 개발
- Install Shield를 통한 간단 패키지 설치 및 서버 성능 내 제약없는 송수신 채널 구조 제공
VR Live 영상 품질 개선 건 VR Live 영상 품질 개선
  - 카메라별 3D 캘리브레이션 설정 기능
  - 180도 3D SBS 영상 출력 구현(3840x2160)
  - 10월 세계 불꽃 축제 중계 시 적용 
Pico Real Plus(하이브리드)용 U+VR App  - 일체형 대비 저렴한 4K고해상도의 테더드 HMD에서 VR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킴
- 타사에서 제공하지 않는 테더드 HMD인 Pico Real Plus 에 최초로 VR서비스를 제공하여 차별화된 VR서비스제공 
2019년
3분기
U+아이돌 커뮤니티 기능 및 CJ 컨텐츠 연동 개발 - APP continuity와 해상도 대응 개발을 통해 폴더블 단말에서 끊김 없는 사용성을 제공
- CJ 컨텐츠 연동을 통해 인기 컨텐츠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향상 및 투표기능 제공으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
U+프로야구 5G 갤럭시폴드 특화 형상 제공 - 포지션별영상 동시시청 기능 갤럭시폴드 특화 형상으로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 향상
- 갤럭시폴드 화면에 꽉차게 1+4, 1+2 영상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도록 제공
U+프로야구 5G 경기장줌인 8K화질 제공  - 세계 최초 모바일 8K 실시간 중계 서비스 제공을 통해 U+만의 차별화 요소로 서비스 제공 및 5G 인지도 제고에 활용    
- SKB  ‘와이드뷰’ 대비 초고화질 서비스 제공
U+프로야구 MLB관 제공  - 프로야구 MLB 경기 중계 제공
일체형 HMD U+VR 판매용 App. 배포 - U+VR 을 제공하는 디바이스 확대를 통해 4K고해상도의 HMD에서 제공
U+VR Live 기능 출시 - 세계 최초 3D VR 라이브 송출 : 당구 VR Live 방송(9/8)
U+AR쇼핑 서비스 개발 -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홈쇼핑 채널(라이브)을 비추면  방송 중인 상품의 정보를 AR로 실감나게 확인(ex.3D로 돌려보기)할 수 있는 차별화된 쇼핑 서비스 제공
스마트홈트 서비스 개발 - 20~49세 여성  대상으로 차별화된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제공  
- 동작 인식 솔루션을 보유한  카카오 VX와의 제휴를 통해,  개인 맞춤형 운동 관리 프로그램과 자사 기술력을 활용한 컨텐츠를 함께 제공
톡톡체험교실 서비스 개발 - 학교 시장 대상 4G/5G 환경에서의 차별화된 B2G 실감형 수업 모델 제공
U+ AR 2.0 고도화 - 기존 8i Volumetric content 뿐만 아니라 3D 그래픽 컨텐츠 재생 기능 제공하여 UV 증대에 기여
U+tv 프리 2 신규 단말 출시 - U+tv 프리 2nd 단말(신규) 출시
8K 경기장줌인 서비스 출시 - 야구장 전체공간을 촬영한 영상을 8K 초고화질 압축/전송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모바일 단말로 전송하고,
   고객이 보고싶은 영역을 확대하여 선명하게 볼수 있도록 해주는 8K 경기장줌인서비스를 제공
클라우드 게임 지포스 나우 서버구축 및 인증개발 -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런칭으로 세계최초 5G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오픈에 기여
우리집 지킴이 기능 개선 - 우리집 지킴이 가입자 확대를 위한 기능개발로, 신규 가입자 확장에 기여함
드론용 고정밀 측위(RTK) 모듈 및 SW확보  - 드론에 고정밀 측위(cm급)를 제공하기 위한 RTK 모듈, SW개발 및 검증
블록체인 기반 분실 파손 보험 서비스 개발 국내 최초 블록체인 기반 분실파손 보험 서비스를 구축하여, 고객에게 빠르고 편리한 보험청구 서비스를 제공하게 하는 개발 
2019년
2분기
프로야구_5G서비스_제공 ○ 세계 최초 FHD급 자유시점 생중계 상용화 적용(홈밀착영상)
- 모바일 최초 확대/축소 가능한 4K 생중계 서비스 제공(경기장줌인)
- 모바일 최초 FHD/60fps 적용으로, 확대해도 선명하고 움직임이 부드러운 생중계 구현
U+아이돌Live 5G 기능 고도화 개발 - 5G N/W에서 고화질 영상과 오디오를 차별 제공
- 아이돌을 크게 볼 수 있는 확대 기능 제공, - 아이돌 춤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앞/뒤로 슬로우 모션 기능 제공
- 팬들 간 실시간 소통할 수 있도록 채팅 서비스를 제공, - VR스트리밍 기능 제공
U+아이돌Live 듀얼스크린(4x) 대응 개발 - 전체화면 영상 재생 시 멀티 재생 영역을 서브디스플레이에서 동시재생 기능 제공
- 영상을 감상하는 동시에 서브디스플레이에서 컨텐츠 탐색 및 채팅과 같은 조작기능을 제공
U+골프 2.0 5G 고도화 ○ 고객에게 5G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여 ‘5G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 선도’, ‘5G에서의 새로운 중계 시청 경험’제공
- 스윙밀착영상을 제공하여 프로선수의 샷을 다각도/다시점으로 확인 가능
- 코스입체중계를 제공하여 프로선수의 필드공략방법 제공
- 5G고객을 위한 고화질의 미디어 방송 제공 
U+골프 2.0 4X 단말대응 ○ 19년 5월 출시된 LG전자 4X 단말에 U+골프앱을 개발/적용하여 U+만의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도 향상
U+모바일tv - 5G고화질 추가 / LGE 4X 단말대응  ○ 5G 고화질 추가 / LGE 4X단말 대응(듀얼모드에서 시리즈회차보기, 실시간 채널 목록노출, 실시간 채팅, 어학기능 제공) 
U+VR 서비스 출시 ○ 5G 단말 출시에 맞추어 VR영상, 웹툰, 파노라마, VR게임 제공이 가능한 5G 전용 VR 서비스 출시
재난망 3사 연동 규격화 이통3사 중 특정 이통사의 기지국 장애나 재난 시 타 통신사 기지국으로 통신 하여 재난상황 대비
재난로밍 통신 규격 협의
U+ AR 서비스 개발 : S10 (4월), V50  ○ 세계 최초 Volumetric Contents로 5G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 "360˚ 입체 영상”을  슬로우모션, 구간반복하여 보는 새로운 동영상 경험 제공
  -  동영상/사진 촬영후 SNS 공유 기능 제공
  - Volumetric Contents adaptive streaming 제공
  - 단말 제조사 전용관 제공 
U+VR 서비스 출시 ○ 5G 단말 출시에 맞추어 VR영상, 웹툰, 파노라마, VR게임 제공이 가능한 5G 전용 VR 서비스 출시
2019년
1분기
RCS 가입자연동 GW 개발 ○ U+ ↔ 삼성전자 간 실시간 RCS 가입자 정보 연동
  - RCS 가용 비가용 상태 변경에 따른 실시간 가입자 정보 프로비저닝
Z-wave 700 chip PoC  ○ 업그레이드된 홈IoT 무선기술인 Z-wave 700 series의 핵심 성능 개선 실증
  - Z-wave 700 series 실효 커버리지, 소모 전류 개선 효과 실증
  - 홈IoT 디바이스 품질 개선 솔루션 발굴 및 검증
홈IoT 19-1차 통합패키지
(IoT@home 앱과 U+IoT맘카앱 기능 통합)
○ 홈CCTV 기능을 IoT@home 앱에 통합 및 AI맘카 기능 개발
- 고객 PainPoint 개선 (홈CCTV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 2개 앱을 설치해야 하는 불편 사항 개선)
- 앱 기능 통합을 통해 관리 비용 감소 (홈CCTV 기능 구현시 IoT@home 앱만 구현)
- 맘카 디바이스와 他홈IoT 디바이스 연계 강화
- 신규 AI맘카 기능 개발 (감지 영역 설정 및 파노라마, 디바이스 인증 보안 강화를 위한 HSM 구축)
[LG전자협업, 세계최초]
TV/STB간 TV전원동기화 자동설정 및 제어 기능
○ [LG전자협업] STB/TV간 TV전원동기화 기능 자동 설정 및 자동제어 기능 제공
  - STB과 TV가 최초 연결 시(기능 제공되는) 각 단말의 TV전원동기화(HDMI-CEC) 기능을
자동 ON으로 설정하는 기능 제공
  - STB에서 TV전원동기화 설정을 변경(ON↔OFF)하는 경우 HDMI 프로토콜을 통해서
TV가 이를 인지 및 설정 동기화 기능을 제공함.
AI 활용 실시간방송 자막 번역 PoC ○ 다문화 가정(한글→다국어 등) 과 외국어 학습(영어/일어→한글)을 위한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다국어 자막 서비스 제공하기 위한 기술 확보
- 음성인식을 통한 자막 생성 기술 - 실시간 방송에서 음성만을 추출(PCM)하고 구글의 STT API를 활용하여 Text 자막 생성
- 실시간방송 신호에서 자막(Digital TV Closed Captioning)을  추출하는 기술
- 머신러닝을 통해 작성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문장 단위 번역하는 구글 기술 활용
- 실시간 방송에 다국어 자막을 Delay 없이 노출하는 기술
클라우드 AR 플랫폼 PoC 개발  ○ 기존 모바일 단말에서 제공하던 AR서비스의 제약사항(발열, 배터리, 고사양의 HW 스펙 등)을 해소하기 위해,
클라우드(서버) 기반의 영상인식/합성/렌더링 기술을 확보
비디오포털 UX개편(U+모바일tv) 개발  ○ 콘텐츠 시청이 쉽고 편리한 UX를 제공하여 고객 시청건수 증대
  - U+tv와 동일한 시청경험 제공 및 서비스 사용성 개선
- 개인별 선호에 맞는 콘텐츠 추천 제공
- 하이브리드 앱 형태로 전환을 통한 개발비 절감 및 고객 사용성 증대

 

위 개발내용을 보면 뭔가 통신사업을 변화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것이라기보다는 고객의 필요에 맞추는 개별적인 소소한 사항이라고 하겠네요. 아무래도 통신 3사의 점유율은 당분간 현상태의 점유율이 계속 유지될 공산이 큰 것 같습니다. 

 

LG유플러스가 제시한 자료상으로는 자율주행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이 없죠. 하지만 LG전자가 거시적으로 추구하는 사업방향에 이끌려갈 경우 자율주행 시대의 숨은 강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