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중공업, 일단 유상증자를 기다린다

Posted by 약간의여유
2021. 9. 2. 15:00 돈벌고쓰고/투자

삼성중공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조선 기업입니다. 한 때 삼성중공업은 엄청난 주가상승을 보여주기도 했죠.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은 조선업의 상황이 그리 좋지 못해서 무지막지한 적자를 보고 있어 주가도 상당히 하락한 상황입니다. 

 

그러다가 최근 한국 조선업이 국제적으로 수주를 싹쓸이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오기도 했습니다. 

 

조선업은 중국과 극심한 경쟁관계에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이 최근 주츰하는 모양새입니다. 앞으로 얼마간은 한국의 수주 우위가 지속될 수 있을 테죠. 다만 중국이 다시 수주경쟁에 뛰어든다면 상황이 나빠질 가능성마저 존재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중국 조선업도 적자에 시달렸던 만큼 쉽사리 나서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더구나 LNG 선박과 같은 고부가가치 선박에서는 한국이 우위에 있으니 앞으로 1-2년을 기다리면 분명 조선업도 기지개를 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선업의 대표 기업이 보여주는 최근 주가 그래프를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1년간 주식가격 그래프를 살펴보니 삼성중공업이 가장 적게 올랐더군요. 저는 기본적으로 같은 업종이라면 가장 적게 오른 쪽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삼성의 계열사인데 설마 망하기야 하겠나요? 망하지 않는다면 나중에 턴어라운드할 때 가격이 상당히 오르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습니다. 

 

지금 삼성중공업의 주가총액은 3.93조원으로 약 4조원이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삼성이 최근 몇 년간 적자만 보았으므로 주가수익률은 무의미합니다. 삼성에 대해 기대를 하는 것이 있다면 곧 흑자로 전환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점이겠지요. 

 

올해나 내년까지도 삼성중공업이 흑자를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수주 받은 선박을 2년 동안 열심히 건조한 뒤에 인도하는 시점에서는 흑자로 전환될 수 있지 않을까요? 그것을 기대한다면 충분히 투자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삼성중공업은 남아 있는 악재가 하나 있습니다. 그것으로 검증받은 후에 투자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 판단하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유상증자"입니다. 대략적으로 1조2,375억원이나 되는군요. 기명식 보통주 2억5천만이나 됩니다. 

 

 

저는 모집가액이 4,950원입니다. 지금 삼성중공업의 가격은 6,270원보다 훨씬 낮은 가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중공업 주식을 사시는 분의 의향이 어떤 것인지 잘 모르겠군요. 

 

저라면 지금 삼성중공업 주식을 사기보다는 주식의 "일반공모"에 응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일단 고민이 되는군요. 

 

투자설명서에는 일반공모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더군요. 

상기 청약기일은 구주주의 청약기일이며, 일반공모의 청약기일은 2021년 11월 02일 ~ 2021년 11월 03일(2영업일간)입니다.일반공모 청약 공고는 2021년 11월 01일에 회사, 공동대표주관회사, 인수회사 및 모집주선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될 예정입니다.
일반공모 청약은 공동대표주관회사인 NH투자증권(주), 한국투자증권(주), 미래에셋증권(주), 케이비증권(주), 신한금융투자(주) 및 인수회사인 DB금융투자(주), 하나금융투자(주), 한화투자증권(주), 모집주선회사인 삼성증권(주)의 본ㆍ지점, 홈페이지 및 HTS에서 가능합니다. 단,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및 일반청약자에 대하여 배정하여야 할 주식이 총 25,000주(액면가 1,000원 기준) 이하 이거나 배정하여야 할 주식의 공모금액이 1억원 이하일 경우에는 일반공모 청약을 하지 아니하고, 공동대표주관회사 및 인수회사가 자기계산으로 인수할 수 있습니다. 

일반공모를 하려면 "투자위험"에 대해서도 고민을 해야 할 것입니다. 투자설명서에는 투자위험 중 사업위험과 회사위험에 대해 기술하고 있습니다. 

 

사업위험

가. COVID-19 확산 등에 따른 글로벌 경기회복 지연 관련 위험

조선산업은 국제경기에 따라 그 수요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에 따라 주요국가의 투자, 생산, 소비 등 글로벌 경기 변동 영향에 상시 노출되어 있습니다. 2020년 세계적 대유행(Pandemic)으로 선포된 COVID-19으로 인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던 세계 경제는, 백신의 보급에 따라 회복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1년 7월 IMF는 2021년 경제성장률을 6.0%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감염증의 재확산으로 경기 회복이 불확실해지고 있는 상황이며, 미중 무역 갈등 상존 등의 경기 하락리스크 역시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요인과 예측할 수 없는 변수로 인해 향후 전세계적인 경기회복이 지연되고 경기가 추가적으로 위축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이는  당사와 같은 조선업체의 영업환경에도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투자자께서는 이 점 유의하시어 금번 투자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나. 조선경기 회복 둔화 가능성에 따른 위험

2008년, 2011년 두차례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세계경기가 침체됨에 따라 2015년 이후 조선업황은 2000년대의 호황기 대비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이러한 세계적 저성장 기조 등의 경기 위축으로 인해 유가 하락, 물동량 증가율 하락 등으로 선박 발주가 지연되고 해양플랜트 발주가 부진해지며 2016년 글로벌 선박발주량은 최근 20년래 최저 수준을 기록하는 등의 업황 악화를 겪었습니다. 2017년 이후 환경규제 이슈 및 LNG 수요량 증가로 선박발주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나 2020년 COVID-19 영향으로 글로벌 선박발주량은 다시 감소세로 전환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2021년 들어 백신 보급에 따른 COVID-19 확산 둔화로 인한 경기 회복세, 물동량 증가, 해상운임 상승 등의 영향으로 2021년 상반기 글로벌 선박발주량은 2,402만CGT를 기록하며 전년동기 대비 191.5% 증가되었으며, 시장에서는 조선산업 슈퍼사이클이 다시 도래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이러한 시장 개선세가 지속될 것이라고확신하기는 어렵습니다. 백신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COVID-19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어 글로벌 물동량 증가율 및 에너지 수요감소 가능성 및 이로 인한 선주들의 선박발주지연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선박 발주세가 둔화된다면 당사를 포함한 조선사 전반의 수주 실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투자자 여러분께서는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 신조선가 상승 제한 가능성 관련 위험

2016년 말 122.5pt를 기록한 Clarkson 신조선가 지수는 점진적으로 상승하여 2018년말 130.0pt를 기록하였으나, 2019년 발생한 COVID-19의 전세계적 확산 사태로 인한 경기 침체, 해운업 불황으로 신조선 발주량이 감소하며 2020년 12월 말 125.67pt로 마감하였습니다. 하지만, 2021년 백신 보급으로 인한 경기개선에 대한 기대, 해상 물동량 증가, 해상 운임의 상승 및이로인한 신규 선박 투자 수요 증가로 인해 신조선가는 상승전환하여 2021년 반기말, 138.70pt를 기록하였습니다. 다만 최근의 신조선가 상승 추세에도 불구하고, 원재료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단기적 수익성 개선의 한계는 존재하며, COVID-19 재확산에 따른 선박발주량 감소 시 신조선가가 하락하여 당사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투자자께서는 이 점 유의하시어 금번 투자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라. 주요 원재료인 후판 등의 가격 인상에 따른 위험

선박의 주요 원자재인 조선용 후판 등 철강 제품의 가격 상승은 조선업체의 수익성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 및 신규 투자의 감소로 2016년 450달러 수준까지 하락했던 조선용후판 가격은, 주요 원재료인 철광석과 원료탄의 가격상승으로 인해 2021년 6월말 917달러대(Clarksons 발표 기준)를 기록하며 크게 급등하였습니다. 선박 건조 진행 시점에서 후판 가격 인상은 수주 계약시 설정한 선가에 반영되어있지 않아 조선사들의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투자자 여러분들께서는 이 점 유의하시어 금번 투자에참여하시기 바랍니다.

마. 조선업내 경쟁 심화에 따른 위험

조선산업은 시장의 특성상 전 세계가 단일 시장을 형성하고 있어 경쟁국간, 그리고 조선업을 영위하는 기업간 경쟁 심화 가능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업체의 시장 지위 하락 및 수익성 악화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한중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조선시장에서 한국 업체들은 높은 기술력과 품질을 기반으로 선전하고 있으나, 중국 업체 역시 저렴한 인건비와 국가적 지원정책을 바탕으로 한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당사를 포함한 한국 업체들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이어지고 있는 국내외 조선업체간 M&A 및 전략적 제휴가 성공적 결과를 낳을 경우, 규모의 경제 효과를 통한 생산 단가의 절감 및 이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기술력 축적,기업간 상호 장단점 보완을 통한 시너지 효과의 발생 등을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이는 당사를 포함한 기존업체들의 시장 경쟁력 약화 및 점유율 하락 등 영업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투자자께서는 투자시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바. 유가 변동성에 따른 해양플랜트 사업 관련 위험

당사 및 국내 조선업체의 주요한 매출 발생품목인 해양플랜트의 경우, 에너지(석유, 천연가스) 자원 개발에 사용되는 본질적 특성으로 인해 유가 및 관련 시장의 변동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역사적으로 산유국 관련 국제 정세 및 경기 변동으로 인한 소비증감에 따라 등락을 반복하던 유가는, 2020년 초부터 지속적으로 하락, 같은 해 4월 COVID-19 확산으로 인한 경기침체로 사상 최초 마이너스 유가를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백신 보급에 따른 경기 회복세가 나타남에 따라 2021년 6월초국제유가는 2018년 이후 사상 최고치인 70달러대를 돌파하였으며, 이러한 유가 상승은 해양플랜트 사업의 영업환경 개선을 이끌고 있습니다. 다만, 해양플랜트 부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국제유가의 상승세가 언제까지
유지될지는 현 시점에서 아무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COVID-19 이슈 및 대체 에너지 개발 확대로 인한 원유 수요 감소 등으로 유가가 하락할 경우, 해양플랜트 관련 시장의
부진은 장기화 될 수 있으며 이는 당사를 포함, 해양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중인 대형 조선사의 영업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투자자께서는 유가와 해양플랜트 사업간의 관련성에 유의하시어 금번 투자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사. 충당부채 설정 관련 위험

조선업은 대표적인 수주산업으로서, 프로젝트 진행 중 발주처의 요청에 의한 설계변경 및 원가 증가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요소가 존재합니다. 또한, 프로젝트 완료 후에도 인도한 설비에 발생한 하자 등에 대해 고객 보상요구가 존재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사후 비용의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기 위험에 대비하여 당사를 포함한 조선업체는 손실이 예상되는 미완성공사에 대해서는 공사손실충당부채(미래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손실을 인식하여 설정한 부채)를, 하자보수종료기간이 미 도래한 공사에 대해서는 하자보수충당부채(미래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하자보수비를 인식하여 설정한 부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충당부채의 설정은 미래에 발생할 잠재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해소하는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가 있으나, 미래의 손실을 해당 회계연도에 일시에 반영함으로써 단기 수익성을 크게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투자자께서는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 Heavy-tail 결제방식에 따른 위험

2008년 금융위기 이후의 경기 불황기에 확산되기 시작한 Heavy-tail 지급방식은 현재 조선업계에서 보편적인 결제방식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인도시점에 선가의 50% 이상의 대금을 지급받는 특성에  따라, 조선사들은 건조기간 중 발생하는 비용을 금융기관 차입, 회사채 발행 등의 방식으로 조달하고 있으며, 이에 수반되는 각종 금융비용의 발생은 회사의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약자산(매출이 발생했음에도 발주처에 대금지급을 청구하지 않은 것)의 증가는 조선사의 현금흐름을 악화시켜 자금경색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조선사의 선박 건조 비용 지출 시점과 실제 대금 수취 시점 간 차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상기 위험에 유의하시어 투자자께서는 금번 유상증자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자. 환율 변동 관련 위험

조선산업은 수주시점의 환율과 실제 선박대금을 수령하는 시점의 환율 차이가 수익성에 영향에 영향을 미치며, 이에 따라 조선사는 환율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높은 원/달러 환율은 원화 환산 매출액의 증대라는 긍정적 효과가 있으나,
원/달러 환율의 하락 시에는 반대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리스크에 대응하여 파생상품계약을 체결하여 대부분의 관련 위험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환율 변동성의 확대는 수출기업의 원화환산 매출액의 변동성을 확대시켜 기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투자자께서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차. 환경 규제 관련 위험

조선산업의 경우 환경규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 주요 해상환경규제 사항으로는 대기오염물질 배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설치의무화 등이 있으며, 이와 같은 환경 관련 규제는 점차 심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친환경 규제가 심화되어 감에 따라, 노후화된 선박의 교체시기가 앞당겨지고 황산화물 및 탄소 배출을 저감시킬 수 있는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어 친환경 선박건조 기술을 확보한 조선사가 수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적 기준을 충족할만한 기술의 개발 지연 및 실패, 회사 보유 기술의 타사 대비 경쟁 열위시, 이는 당사의 시장 점유율 축소로 이어져 회사 영업 실적 악화의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투자자분들께서는 이 점 유의하여 금번 투자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위험

가. 무상감자 진행과 관련한 사항

당사는 2014년 이후 유가하락,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조선업 전반의 사업업황이 크게 위축되면서 2015년부터 2021년 반기까지 연결기준 당기순적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요 프로젝트의 원가상승, 인도 지연, 계약 취소 등으로 인한 당사의 경영실적을 훼손하는 비경상적 손실 요인이 가중되면서 2021년 반기 연결 기준으로 부분자본잠식이 발생하였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당기순적자상태가 지속되어 자본잠식이 추가로 진행될 경우 당사의 경영 활동에 중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2021년 05월 04일 이사회를 통해 보통주 및 우선주의 액면가를 감액하는 무상감자를 결의(액면가 5,000원 -> 1,000원)하였습니다. 한편 본 공시서류 제출일 현재 무상감자 절차가 완료되어 2021년 반기 연결기준 부분자본잠식 상황은 완전히 해소가 되었습니다. 또한 금번 당사가 진행하는 유상증자는 상기 기술한 경영실적 악화로 인한 부채비율 증가에 대응하는 것으로 투자자께서는 금번 무상감자 및 유상증자가 당사의
다년간의 경영실적 악화에 따른 배경으로 결정되었음을 인지하고 투자에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나. 조선 및 해양플랜트 사업업황에 따른 수익성 위험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조선해양 사업은 2014년 이후 유가하락, 경기침체로 인한 해상 물동량 증가율 감소, 선박금융 경색 등에 따른 신조선 수요 감소와 신조선의 대규모 조기 발주 및 인도량 증가로 인한 공급과잉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조선해양부문 사업업황이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당사의 2021년 수주실적은 2020년말부터 회복세로 전환된 조선업 시황 및 당사의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추진 한 결과, 보고일 현재 연간수주목표(91억불)를 74%(67억불) 달성하였습니다. 다만 수주 이후 공정율에 따라 매출액을 인식하는 조선업의 특성으로 인해 당사의 경영실적이 단기간 내에 개선되기는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또한 전방산업의 해운 물동량 감소에 따른 신규수주가 감소할 경우 당사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께서는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업황에 따라 당사 수익성이 변동될 수 있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 원자재 인상에 따른 실적변동 관련 위험

당사가 영위하는 조선사업은 선박의 주요 원자재인 조선용
후판 등 철강 제품의 가격에 따라 수익성이 변동되는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원재료 가격인상은 신규 수주건에 대해서는 선가 상승 및 매출액 증가 효과가 있으나 공정이 진행중인 건에 대해서는 원재료 매출원가가 추가로 발생하여 공사 수익성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당사를 포함한 국내 조선사는 국내 주요 철강사와 2021년 상반기, 하반기 협상을 통해 강재단가를 인상하기로 합의한 바 있으며 이로 인해 2021년 1분기 및 2분기에 강재단가 인상 영향을 일시에 반영하여 적자규모가 확대 되었습니다. 다만, 당사가 신규로 수주하는 신조선가에는 이러한 원재료 가격 상승분을 반영하고 있으므로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업업황 호조 및 강재 사용량 증가 지속 등으로 후판가격이 향후 상승하는 경우 공정 진행중인 선박의 원가상승 요인을 일시에 반영함에 따른 부정적 재무영향이 발행 될 수 있음을 투자자께서는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라. 주요 발주처 관련 위험


조선산업의 특성상 선박을 납품하는 전방업체가 선사, 오일메이저 등으로 제한적이고 전세계적으로 단일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의존도가 높은 특정 소수업체는 없으나 상위 발주처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연도별 주요 발주처와의 거래규모는 각 발주처의 선박 수요 및 계획에 따라 변동되기 때문에 향후 발주처의 제반 영업환경 및 사업계획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투자자께서는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당사와 수주계약을 체결한 발주처의 재무상황 및 제반 영업환경 등에 따라발주처의 추가 납기 연장 요구에 따라 인도 일정이 상당기간 지연되는 경우 운전자금 회수 지연으로 당사의 사업 및영업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주처와의 계약 해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해당 선박의 시장 매각과정에서 재고자산평가로 인한 손익 변동위험 등 당사의 재무상태 및 영업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투자자께서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 차입금 증가에 따른 재무안정성 위험

당사는 최근 수년간의 영업손실 확대에 따른 자본감소, 차입금 조달 등의 영향으로 부채비율이 지속 증가하여 2021년 반기말 부채비율은 322.23%를 기록했으며, 이는 2018년
유상증자 효과로 부채비율이 111.72% 였던 것에 비하면 약 2.9배 증가한 상황입니다. 2018년에서 2021년 반기까지 영업손실이 3.0조원 발생한 영향으로 차입금 총액은 2018년말 연결기준 2.9조원에서 2021년 반기말 연결기준 4.5조원으로 약 1.6조원 증가했으며, 자본총계도 2018년말 6.7조원
2.9조원으로 약 3.8조원 감소하였습니다. 차입금 및 부채비율의 증가는 조달환경이 악화되어 이자율이 상승하게 됨에 따라 이자비용 증가 등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금융시장 불안시에는 자본시장 접근성이 제한되어 현금유동성 경색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재무안정성 위험을 타개하고자 금번 유상증자를 추진하여 차입금을 상환하고 부채비율을 개선하고자 하고 있으니, 투자자께서는 이점 유의하시어 금번 투자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바. 운전자본 변동성 관련 위험


조선회사의 운전자본 부담은 신규수주 계약 당시 발주처로부터 받는 계약부채(선수금)가 증가할수록 경감되며, 기 계약한 선박의 공정이 진행되어 투입된 원가가 Heavy-tail
입금구조로 인해 공사대금 입금이 지연되는 경우 발생하는
계약자산(매출채권)이 증가할수록 심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박건조계약의 대금지급 방식은 공정이 완료되어 선박을 인도하는 시점에 선가의 50% 이상의 대금을 받는 Heavy-tail 방식이 일반화되면서 조선회사의 매출채권 회전율은 타 산업 대비 낮고 매출채권 회전일수는 높은 수준입니다. 이러한 구조하에서 당사의 신규수주가 부진하여 선수금(계약부채) 규모가 감소하거나 당사의 매출채권(계약자산)을 적시에 회수하지 못하는 경우, 당사의 운전자본 부담이 심화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투자자께서는 당사의 선수금(계약부채) 및 매출채권(계약자산)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시어 당사의 운전자본 부담에 따른 차입금 증가 또는 보유시재 감소 등의 재무안정성 악화 여부를 판단하신 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사. 재무활동현금흐름 관련 위험

당사는 2018년부터 영업손실에 대응하여 적극적인 자금조달에 나선 결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지속 증가한 바 있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드릴쉽을 담보로 한 장기차입금 7,000억원 조달 등의 영향으로 재무활동현금흐름이 1조 11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동기 대비 177%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2021년 들어 선수금 입금으로 운전자본이 개선됨에 따라 부채비율 감축을 위해 차입금을 상환하고 있어 2021년 반기 연결기준 재무활동현금흐름은 -3,806억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차입금 상환에도 불구하고 당사의 2021년
반기말 연결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은 1조 2,796억원으로 2020년 반기말 대비 29.63% 증가한 수준으로 안정적인 시재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는 금번 유상증자로 유입되는 대금 일부를 차입금 상환 목적으로 사용할 예정으로 부채비율 감축효과와 동시에 안정적인 시재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부(-)의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일반적으로 차입금 상환에 기인하므로 재무건전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상기 차입금 상환이 금융기관의 상환요구에
의한 것 일수 있으므로, 투자자께서는 당사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부(-)의 재무활동현금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여부에 대해 판단하시어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아. 대손발생 가능성에 따른 위험


당사는 일반적으로 글로벌 해운선사, 에너지기업 등 양호한 재무상태를 보유한 거래처와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다만, 발주 당시 안정적인 재무상태를 보유한 발주처였다고 하더라도 향후 발주처의 재무상태 악화 등으로 당사 매출채권에 대손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향후 매출채권 회수가 어려운 업체들과의 거래가 증가할 경우 대손충당금 발생으로 인해 당사의 재무상태 및 수익성을 악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 해외 종속회사 관련 위험

당사는 해외종속회사와 매출 및 매입거래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채권채무 관계가 존재합니다. 당사의 해외종속회사와의 주요거래는 주로 중국 소재 자회사인 삼성중공업(영파) 유한공사 및 삼성중공업(영성) 유한공사로부터 선박용 블록을 조달하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해외종속회사와의 거래관계 및 해당거래로 인한 채권, 채무의 규모가 당사의 사업규모 대비 미미한 수준으로, 해외종속회사 관련 위험도는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해당 해외종속회사들의 경쟁상황이나 영업환경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당사의 실적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투자자 여러분께서는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차. 우발채무에 따른 위험

당사는 현재 해외 종속기업 등에 대해 제공하고 있는 채무보증, 계류중인 소송사건 등의 우발채무가 존재합니다. 당사가 제공하고 있는 해외 종속기업 채무보증에 대한 지급보증이 현실화되어 당사의 실적 및 재무구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글로벌 경기침체 장기화, 금융위기발생 등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해외 종속기업의 실적 악화가 발생하여 우발채무 등이 현실화될 경우 당사의 재무안정성 및 영업실적에 실질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계류중인 소송사건으로 인하여 본 공시서류 제출일 현재 당사의 재무제표나 손익에 미칠 영향을 합리적으로 예측하기는 어려우나 향후 소송 결과로써 당사의 책임이 인정되는 경우 당사의 재무안정성 및 영업실적에 실질적이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투자자께서는 당사의 우발부채, 소송현황 및 제재 등의 대한 경과 사항을 모니터링 하시길 바랍니다. 

카. 삼성그룹 관련 위험

당사는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 향후 삼성 그룹 주요 관계사의 경영환경이 악화될 경우 당사에도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대규모 기업집단에 대한 규제가 적용됨에 따라 기업활동에 일부 제한이 발생할 수있습니다. 투자자께서는 삼성그룹과 연관될 수 있는 당사의 위험에 대하여 숙지한 후 투자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타. 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위험

당사는 조선 및 해양플랜트 시장 내 경쟁심화 양상에 따른 신규수주 감소에 따른 매출 감소 및 사업안정성 저하, 고정비 부담 가중 및 영업현금창출력 저하, 대규모 손실 발생 전망 등을 이유로 2021년에 단기신용등급이 A3로 하향조정 되었습니다. 향후 당사의 자금조달여건이 저하되어 단기 자금운용 부담이 현저히 상승하거나, 유상증자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하는 경우 그리고 예고한 수준을 상회하는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추가적인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 당사의 자금조달에 필요한 비용의 증가, 영업활동의 제약 등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투자자께서는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파. 생산중단 및 공정순연 위험

당사가 영위하는 조선 및 해양플랜트 산업 특성상 대규모 인력 및 생산설비가 투입되는 작업장에서는 당사가 예상치못한 전염병의 확산 및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선박 및 해양 프로젝트의 공정 및 인도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공사기간 증가에 따른 생산일정 차질 및 작업장 중단에 따른 고정비 발생 등으로 당사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투자자께서는 이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하. 최대주주의 청약 참여 및 지분율 변동 가능성에 관한 사항


본 공시서류 제출일(2021년 08월 31일) 전일 기준 당사의 최대주주는 삼성전자(지분율: 15.98%)이며,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지분율은 21.89% 입니다. 금번 유상증자에 있어서 최대주주인 삼성전자는 약 33,333,883주(신주발행주식수의 13.33%)를 배정받게 될 예정이며, 최대주주인 삼성전자와 삼성생명 등의 법인 특수관계인은 구주주 배정분 등에 청약참여를 검토하고 있으나, 최종 참여 여부는 각 사의 이사회결의를 통하여 결정할 계획입니다. 주요주주의 유상증자 참여여부에 따라 당사의 지분율이 변동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기술된 내용에 더불어 유상증자를 주관하는 여러 증권회사(공동대표주관회사)의 종합의견을 검토할 필요도 있을 것입니다. 

종합 의견
공동대표주관회사는 삼성중공업(주)(이하 동사)가 2021년 08월 17일 이사회에서 결의한 기명식 보통주식 250,000,000주에 대한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잔액인수함에 있어 '가'와 같이 의견을 제시합니다.

가. 의견
① 동사는 삼성그룹 계열회사로서 최대주주는 삼성전자 주식회사이며, 무디스(Moody's) 및 S&P로부터 각각 Aa3, AA-의 신용등급 평가를 받고 있는 우량 회사로서 자회사인 동사에 대한 지원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경영권 유지를 위해 금번 동사의 유상증자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현재 최대주주인 삼성전자 등의 법인 특수관계인은 구주주 배정분 등에 청약참여를 검토하고 있으나, 최종 참여 여부는 각 사의 이사회결의를 통하여 추후 결정할 계획입니다. 
② 동사는 2020년 COVID-19 확산 등의 영향으로 2020년 3분기까지 선박의 신조발주가 감소하면서 2021년 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 매출액 3조 5,181억원 대비 6.48% 감소하였으며, 강재가 인상 영향을 반영한 공사손실충당금 설정 및 고정비 부담에 따른 경상손실 등의 영향으로 2021년 반기 연결 기준 당기순적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해상 물동량 회복에 따른 전방산업 시황개선으로 인해 수주실적이 개선되고 있으며 수주선가 또한 점진적으로 상승 회복중에 있어 동사의 2021년말 경영실적은 전년동기 대비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공사진행률에 따라 매출을 인식하는 조선업 회계처리 특성상 2021년 신규수주 선박의 매출은 2022년 이후 본격화될 예정으로 동사의 2021년 경영실적에 기여하는 바가 제한적입니다.
③ 동사의 신규수주는 2018년 63억달러, 2019년 71억달러, 2020년 55억달러, 2021년 반기 59억달러입니다. 2020년 COVID-19의 확산에 따른 글로벌 경기 침체 및 교역량 감소에 따라 해운사의 신규 발주가 지연되거나 취소되면서 2020년 수주 실적은 크게 감소하였으나, 2021년부터 백신 보급에 따른 COVID-19 확산세 둔화, 전자상거래 및 비대면 소비의 증가로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2021년 반기 신규수주 실적이 전년도 전체의 수주 실적을 상회하였습니다.
④ 동사는 2021년 반기말 연결기준 자본총계 2조 9,079억원, 자본금 3조 1,506억원으로 부분자본잠식 상태입니다. 동사는 2021년 05월 04일 이사회를 통하여 액면가 5,000원의 보통주 및 우선주를 액면가 1,000원으로 감액하는 액면가 감액 무상감자를 결의하며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하였으며, 2021년 06월 22일 임시주주총회에서 해당 안건이 승인되었습니다. 2021년 07월 26일 감자기준일 현재 동사의 자본금은 3조 1,506억원에서 6,301억원으로 감소하여 자본잠식은 해소되었습니다. 감자절차를 완료한 주권은 한국거래소의 업무절차에 의해 2021년 08월 10일 변경상장되었고 정상적으로 매매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⑤ 동사는 2019년 이후 Heavy-Tail 조건(선수금이 적고 현금유입이 인도시점에 대부분 발생)의 상선 건조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2020년 COVID-19 확산에 따른 신조발주 지연으로 선수금 유입이 감소하여 운전자본 관련 자금부담이 증가하였고, 운전자금 확보를 위해 단기사채 등 직접금융시장에서의 조달이 증가하였습니다. 동사는 2021년 공사손실충당금 설정, 드릴쉽 평가손실 등의 일회성 손실이 발생하여 반기순손실을 기록한 까닭에 자본총계가 감소하였고 2021년 반기말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322.23% 수준을 기록하며 전년동기 211.03% 대비 111.2%p 증가하였습니다. 다만 2021년부터 동사는 차입금의 일부를 상환함에 따라 차입금의존도는 전년동기 36.23%와 유사한 수준인 36.76%를 기록하였으며 현금성자산 등이 전년동기 대비 약 106.1% 증가한 1조 2,796억원을 유지하고 있어 순차입금의존도는 전년동기 27.48% 대비 4.58%p 감소한 22.90%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⑥ 2021년 반기말 연결기준으로 계약수익금액이 2020년 매출액의 5% 이상인 계약 건과 관련된 동사의 미청구 공사금액은 약 1,974억원 수준입니다. 동사의 대금회수 조건은  Heavy-tail 결제 방식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에 따라 미청구공사(계약자산)잔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청구공사잔액이 높은 선박부문의 경우에 대금회수 지연과 운전자본투자부담에 대한 리스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향후 동사가 수주하게 될 공사와 관련하여, 인도지연으로 인한 원가상승 및 지체상금(L/D) 부담 등 예상하지 못한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⑦ 동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계약과 관련된 미래 예상되는 모든 외화 입금 및 지급액에 대하여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하여 외환위험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환위험관리정책에 따라 동사의 외환 관련 손익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⑧ 신용평가사는 조선사들의 대규모 손실과 공급과잉 조선업황, 선주사 리스크 등 조선산업 전반에 걸친 위험 요인으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조선업체들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경우에도 조선 및 해양플랜트 시장 내 경쟁심화 양상에 따른 신규수주 감소에 따른 매출 감소 및 사업안정성 저하, 고정비 부담 가중 및 영업현금창출력 저하, 대규모 손실 발생 전망 등을 이유로 2021년에 단기신용등급이 A3로 하향 조정 되었습니다. 자금조달여건이 저하되어 단기 자금운용 부담이 현저히 상승하거나, 유상증자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하는 경우 그리고 예고한 수준을 상회하는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추가적인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⑨ COVID-19는 백신 보급이 상당한 수준에 도달하고 있음에도 각종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하며 그 확산세가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으며, COVID-19의 확산은 동사의 생산활동 자체를 중단시키는 등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동사의 국내 주사업장인 거제조선소는 2020년 12월 중 이틀간 셧다운되기도 하였으며, 동사가 2020년 8월 인도를 목표로 진행한 수주계획은 감염병 확산 우려에 발주처 인력이 철수하면서 공정이 2021년 2월로 순연된 바 있습니다.

나. 공동대표주관회사는 동사가 제출한 자료와 객관적으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다고 믿어지는 자료를 중심으로 용역을 수행하였으며, 객관적인 입장에서 공정을 기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였습니다.

다. 공동대표주관회사는 상기 실사를 통해 제공받는 자료들로부터 도출된 결과나 오류, 누락 등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으며, 인간적 또는 기계적, 기타 그 외의 다른 요인에 의한 오류발생 가능성으로 인해 본 평가 내용에 대해 명시적으로 혹은 묵시적으로도 증명이나 서명 또는 보증 및 단언을 할 수 없습니다.

라. 동사의 금번 유상증자는 국내외 거시경제 변수와 사업특성 등을 고려할 때 투자수익에 대해 증권신고서 제출 시점에서 신뢰성 있는 추측은 불가능합니다. 투자자 여러분께서는 상기 검토결과는 물론 동 증권신고서 및 예비투자설명서에 기재된 회사 전반의 현황 및 재무상의 위험, 산업 및 영업상의 위험요인 등을 감안하시어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사가 현재 알고 있지 못하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동 증권신고서 및 투자설명서에 기재하지 않은 사항이라 하더라도 회사의 운영에 중대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으므로, 투자자께서는 동 증권신고서 및 투자설명서에 기재된 정보에만 의존하여 투자판단을 해서는 안되며, 독자적이고도 세밀한 판단에 의해 투자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유상증자로 모집한 돈은 어디에 쓸 것인가? 

▣ 차입금 상환(약 5,000억원)
금번 유상증자를 통한 공모자금 중 약 5,000억원에 해당하는 금액은 아래의 차입금을 상환함으로써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자금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공모자금은 납입일로부터 하기 차입금 상환일까지 특정금전신탁, MMF 등 금융기관 단기 금융상품으로 운용할 예정입니다.

▣ 운영자금(약 7,375억원) - 자재구매 대금
금번 유상증자를 통한 공모자금 중 7,375억원은 선박건조와 관련한 자재 구매대금 집행을 위한 운영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선박건조 과정에서 필요한 주요 자재는 강재, 엔진, 시추장비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약 4,296억원을 강재 구매대금, 약 1,651억원을 엔진 구매대금, 약 1,428억원을 기타자재 구매대금으로 각각 2021년 12월부터 2022년 6월까지 하기에 기재한 시기에 집행할 예정입니다.

당사의 자재비 지출 계획과 금번 유상증자를 통해 실제 조달되는 금액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일부 부족분은 당사 자체 보유자금으로 충당할 예정이며, 이후에는 당사가 보유한 자금 및 향후 수입 대금 등을 활용하여 자재비 등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건조 진행 및 선박 인도 상황에 따라 하기의 집행 금액 및 시기는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공모자금은 납입일로부터 사용일까지 특정금전신탁, MMF 등 금융기관 단기 금융상품으로 운용할 예정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유상증자로 모집한 자금을 주로 차입금 상환과 운영자금으로 쓸 예정이라고 한다. 사실 조선산업은 기술개발이나 설비투자가 추가로 필요해 보이지 않는다. 지금의 기술이나 설비로 충분히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 선박을 수주해서 수익을 날 때까지 버티면 된다는 계산이다. 

 

이것에 관해서는 수많은 불확실 요소가 있기는 하지만, 삼성중공업에 "삼성그룹"이 버티고 있으며 이번 유상증자에 반드시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 비추어볼 때, 개인 투자자가 일반 공모에 응해도 크게 손해보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나의 경우에는 유상증자를 고려하지 않고 1백만원 정도 삼성중공업 주식을 샀다가 최근 조금 올랐을 때 다 팔았다. 일단 삼성중공업 주식을 사지 않을 예정이다. 유상증자가 있으면 공모하고, 그 후 상황을 봐서 추가로 매수할 생각이다. 

 

지금 가격은 응모가격인 4,950원보다 훨씬 높다. 지금 6천원이 넘는 가격대에서 삼성중공업 주식을 살 만큼 나는 돈이 많다. 내가 지금 각 기업체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것도 없는 돈을 조금이라도 늘려보겠다는 것이다. 나는 전문 투자가가 아니다. 순수 아마추어적인 관점에서 기업에 대해 공부한 다음 투자해도 늦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삼성중공업의 경우에는 급히 들어갈 필요가 없고 아직도 유상증자까지는 시간적 여유가 많다. 

 

삼성중공업은 녹색경영에도 참여하고 있다.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2012년 조선업계 세계 최초로 취득한 ISO 50001(에너지경영시스템)을 활용, 전부서 온실가스 및 에너지 목표를 부여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절약활동을 적극 시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가장 든든한 것은 삼성그룹이 그 뒷배가 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 심심하다면 삼성그룹 계열사에 대해 알아보면 참고가 될 것이다. 나도 삼성그룹 계열사가 이렇게 많은 줄 몰랐다. 

 

<참고: 삼성그룹 계열사>

상장여부회사수기업명법인등록번호

상장 16 삼성물산(주) 1101110015762 
삼성바이오로직스(주) 1201110566317 
삼성생명보험(주) 1101110005953 
삼성에스디아이(주) 1101110394174 
삼성에스디에스(주) 1101110398556 
삼성엔지니어링(주) 1101110240509 
삼성전기(주) 1301110001626 
삼성전자(주) 1301110006246 
삼성중공업(주) 1101110168595 
삼성증권(주) 1101110335649 
삼성카드(주) 1101110346901 
삼성화재해상보험(주) 1101110005078 
(주)멀티캠퍼스 1101111960792 
(주)에스원 1101110221939 
(주)제일기획 1101110139017 
(주)호텔신라 1101110145519 
비상장 43 삼성디스플레이(주) 1345110187812 
삼성메디슨(주) 1346110001036 
삼성바이오에피스(주) 1201110601501 
삼성벤처투자(주) 1101111785538 
삼성생명서비스손해사정(주) 1101111855414 
삼성선물(주) 1101110894520 
삼성액티브자산운용(주) 1101116277382 
삼성에스알에이자산운용(주) 1101115004322 
삼성웰스토리(주) 1101115282077 
삼성자산운용(주) 1701110139833 
삼성전자로지텍(주) 1301110046797 
삼성전자서비스(주) 1301110049139 
삼성전자서비스씨에스(주) 1358110352541 
삼성전자판매(주) 1801110210300 
삼성카드고객서비스(주) 1101115291656 
삼성코닝어드밴스드글라스(유) 1648140003466 
삼성헤지자산운용(주) 1101116277390 
삼성화재서비스손해사정(주) 1101111237703 
삼성화재애니카손해사정(주) 1101111595680 
세메스(주) 1615110011795 
수원삼성축구단(주) 1358110160126 
스테코(주) 1647110003490 
신라스테이(주) 1101115433927 
에스디플렉스(주) 1760110039005 
에스비티엠(주) 1101116536556 
에스원씨알엠(주) 1358110190199 
에스유머티리얼스(주) 1648110061337 
에스코어(주) 1101113681031 
에스티엠(주) 2301110176840 
에이치디씨신라면세점(주) 1101115722916 
오픈핸즈(주) 1311110266146 
제일패션리테일(주) 1101114736934 
(주)미라콤아이앤씨 1101111617533 
(주)삼성경제연구소 1101110766670 
(주)삼성라이온즈 1701110015786 
(주)삼성생명금융서비스보험대리점 1101115714533 
(주)삼성화재금융서비스보험대리점 1101116002424 
(주)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1101115494151 
(주)서울레이크사이드 1101110504070 
(주)시큐아이 1101111912503 
(주)씨브이네트 1101111931686 
(주)하만인터내셔널코리아 1101113145673 
(주)휴먼티에스에스 1101114272706 


나. 해외 계열회사 현황

 

비상장 1 SAMOO HU Designer and Engineering Services Limited Hungary
비상장 2 SAMOO DESIGNERS & ENGINEERS INDIA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3 SAMOO (KL) SDN. BHD. Malaysia
비상장 4 Meadowland Distribution USA
비상장 5 Samsung Green repower, LLC USA
비상장 6 Samsung Solar Construction Inc. USA
비상장 7 QSSC, S.A. de C.V. Mexico
비상장 8 Samsung Solar Energy LLC USA
비상장 9 Equipment Trading Solutions Group, LLC USA
비상장 10 FLOWFY COMMERCE SERVICE LLC USA
비상장 11 SP Armow Wind Ontario LP Canada
비상장 12 SRE GRW EPC GP Inc. Canada
비상장 13 SRE GRW EPC LP Canada
비상장 14 SRE SKW EPC GP Inc. Canada
비상장 15 SRE SKW EPC LP Canada
비상장 16 SRE WIND PA GP INC. Canada
비상장 17 SRE WIND PA LP Canada
비상장 18 SRE GRS Holdings GP Inc. Canada
비상장 19 SRE GRS Holdings LP Canada
비상장 20 SRE K2 EPC GP Inc. Canada
비상장 21 SRE K2 EPC LP Canada
비상장 22 SRE KS HOLDINGS GP INC. Canada
비상장 23 SRE KS HOLDINGS LP Canada
비상장 24 SP Belle River Wind LP Canada
비상장 25 SRE Armow EPC GP Inc. Canada
비상장 26 SRE Armow EPC LP Canada
비상장 27 North Kent Wind 1 LP Canada
비상장 28 SRE Wind GP Holding Inc. Canada
비상장 29 South Kent Wind LP Inc. Canada
비상장 30 Grand Renewable Wind LP Inc. Canada
비상장 31 SRE North Kent 2 LP Holdings LP Canada
비상장 32 SRE Solar Development GP Inc. Canada
비상장 33 SRE Solar Development LP Canada
비상장 34 SRE Windsor Holdings GP Inc. Canada
비상장 35 SRE Southgate Holdings GP Inc. Canada
비상장 36 SRE Solar Construction Management GP Inc. Canada
비상장 37 SRE Solar Construction Management LP Canada
비상장 38 SRE DEVELOPMENT GP INC. Canada
비상장 39 SRE BRW EPC GP INC. Canada
비상장 40 SRE BRW EPC LP Canada
비상장 41 SRE North Kent 1 GP Holdings Inc Canada
비상장 42 SRE North Kent 2 GP Holdings Inc Canada
비상장 43 SRE Belle River GP Holdings Inc Canada
비상장 44 SRE NK1 EPC GP Inc Canada
비상장 45 SRE NK1 EPC LP Canada
비상장 46 SRE Summerside Construction  GP Inc. Canada
비상장 47 SRE Summerside Construction  LP Canada
비상장 48 SOLAR PROJECTS SOLUTIONS,LLC USA
비상장 49 Monument Power, LLC USA
비상장 50 PLL Holdings LLC USA
비상장 51 PLL E&P LLC USA
비상장 52 Parallel Petroleum LLC USA
비상장 53 Grand Renewable Solar GP Inc. Canada
비상장 54 KINGSTON SOLAR GP INC. Canada
비상장 55 SP Armow Wind Ontario GP Inc Canada
비상장 56 South Kent Wind GP Inc. Canada
비상장 57 Grand Renewable Wind GP Inc. Canada
비상장 58 North Kent Wind 1 GP Inc Canada
비상장 59 SP Belle River Wind GP Inc Canada
비상장 60 Samsung Solar Energy 1 LLC USA
비상장 61 Samsung Solar Energy 2 LLC USA
비상장 62 Samsung Solar Energy 3, LLC USA
비상장 63 CS SOLAR LLC USA
비상장 64 SST SOLAR, LLC USA
비상장 65 POSS-SLPC, S.R.O Slovakia
비상장 66 Solluce Romania 1 B.V. Romania
비상장 67 S.C. Otelinox S.A Romania
비상장 68 LJG GREEN SOURCE ENERGY ALPHA S.R.L. Romania
비상장 69 WARIS GIGIH ENGINEERING AND TECHNOLOGY SDN. BHD. Malaysia
비상장 70 Samsung Chemtech Vina LLC Vietnam
비상장 71 Samsung C&T Thailand Co., Ltd Thailand
비상장 72 PT. INSAM BATUBARA ENERGY Indonesia
비상장 73 Malaysia Samsung Steel Center Sdn.Bhd Malaysia
비상장 74 S&G Biofuel PTE.LTD Singapore
비상장 75 PT. Gandaerah Hendana Indonesia
비상장 76 PT. Inecda Indonesia
비상장 77 SAMSUNG TRADING (SHANGHAI) CO., LTD China
비상장 78 Samsung Precision Stainless Steel(pinghu) Co.,Ltd. China
비상장 79 Samsung Japan Corporation Japan
비상장 80 Samsung R&D Institute Japan Co. Ltd. Japan
비상장 81 Samsung Electronics America, Inc. USA
비상장 82 Samsung Electronics Canada, Inc. Canada
비상장 83 Samsung Electronics Mexico S.A. De C.V. Mexico
비상장 84 Samsung Electronics Ltd. United Kingdom
비상장 85 Samsung Electronics (UK) Ltd. United Kingdom
비상장 86 Samsung Electronics Holding GmbH Germany
비상장 87 Samsung Electronics Iberia, S.A. Spain
비상장 88 Samsung Electronics France S.A.S France
비상장 89 Samsung Electronics Hungarian Private Co. Ltd. Hungary
비상장 90 Samsung Electronics Italia S.P.A. Italy
비상장 91 Samsung Electronics Europe Logistics B.V. Netherlands
비상장 92 Samsung Electronics Benelux B.V. Netherlands
비상장 93 Samsung Electronics Overseas B.V. Netherlands
비상장 94 Samsung Electronics Polska, SP.Zo.o Poland
비상장 95 Samsung Electronics Portuguesa, Unipessoal, Lda. Portugal
비상장 96 Samsung Electronics Nordic Aktiebolag Sweden
비상장 97 Samsung Electronics Austria GmbH Austria
비상장 98 Samsung Electronics Slovakia s.r.o Slovakia
비상장 99 Samsung Electronics Europe Holding Cooperatief U.A. Netherlands
비상장 100 Samsung Electronics Display (M) Sdn. Bhd. Malaysia
비상장 101 Samsung Electronics (M) Sdn. Bhd. Malaysia
비상장 102 Samsung Vina Electronics Co., Ltd. Vietnam
비상장 103 Samsung Asia Pte. Ltd. Singapore
비상장 104 Samsung India Electronics Private Ltd. India
비상장 105 Samsung R&D Institute India-Bangalore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106 Samsung Electronics Australia Pty. Ltd. Australia
비상장 107 PT Samsung Electronics Indonesia Indonesia
비상장 108 Thai Samsung Electronics Co., Ltd. Thailand
비상장 109 Samsung Malaysia Electronics (SME) Sdn. Bhd. Malaysia
비상장 110 Samsung Electronics Hong Kong Co., Ltd. Hong Kong
비상장 111 Suzhou Samsung Electronics Co., Ltd. China
비상장 112 Samsung (CHINA) Investment Co., Ltd. China
비상장 113 Samsung Electronics Suzhou Semiconductor Co., Ltd. China
비상장 114 Samsung Electronics Huizhou Co., Ltd. China
비상장 115 Tianjin Samsung Electronics Co., Ltd. China
비상장 116 Samsung Electronics Taiwan Co., Ltd. Taiwan
비상장 117 Tianjin Samsung Telecom Technology Co., Ltd. China
비상장 118 Shanghai Samsung Semiconductor Co., Ltd. China
비상장 119 Samsung Electronics Suzhou Computer Co., Ltd. China
비상장 120 Shenzhen Samsung Electronics Telecommunication Co., Ltd. China
비상장 121 Samsung Semiconductor (China) R&D Co., Ltd. China
비상장 122 Samsung (China) Semiconductor Co., Ltd. China
비상장 123 Samsung SemiConductor Xian Co., Ltd. China
비상장 124 Samsung Gulf Electronics Co., Ltd. Utd.Arab Emir.
비상장 125 Samsung Electronics Egypt S.A.E Egypt
비상장 126 Samsung Electronics South Africa(Pty) Ltd. South Africa
비상장 127 Samsung Electronics Latinoamerica(Zona Libre), S. A. Panama
비상장 128 Samsung Eletronica da Amazonia Ltda. Brazil
비상장 129 Samsung Electronics Argentina S.A. Argentina
비상장 130 Samsung Electronics Chile Limitada Chile
비상장 131 Samsung Electronics Rus Company LLC Russian Fed.
비상장 132 Samsung Electronics Rus Kaluga LLC Russian Fed.
비상장 133 Tianjin Samsung LED Co., Ltd. China
비상장 134 Samsung Biologics America, Inc. USA
비상장 135 SAMSUNG BIOEPIS UK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136 Samsung Bioepis NL B.V. Netherlands
비상장 137 Samsung Bioepis CH GmbH Switzerland
비상장 138 Samsung Bioepis PL Sp z o.o. Poland
비상장 139 SAMSUNG BIOEPIS AU PTY LTD Australia
비상장 140 SAMSUNG BIOEPIS NZ LIMITED New Zealand
비상장 141 SAMSUNG BIOEPIS TW Limited Taiwan
비상장 142 Samsung Bioepis HK Limited Hong Kong
비상장 143 SAMSUNG BIOEPIS IL LTD Israel
비상장 144 SAMSUNG BIOEPIS BR PHARMACEUTICAL LTDA Brazil
비상장 145 Intellectual Keystone Technology LLC USA
비상장 146 Samsung Display Slovakia, s.r.o. Slovakia
비상장 147 Samsung Display Vietnam Co., Ltd. Vietnam
비상장 148 Samsung Display Noida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149 Samsung Display Dongguan Co., Ltd. China
비상장 150 Samsung Display Tianjin Co., Ltd. China
비상장 151 Novaled GmbH Germany
비상장 152 SEMES America, Inc. USA
비상장 153 SEMES (XIAN) Co., Ltd. China
비상장 154 NeuroLogica Corp. USA
비상장 155 Dacor Holdings, Inc. USA
비상장 156 Samsung HVAC America, LLC USA
비상장 157 SmartThings, Inc. USA
비상장 158 Samsung Oak Holdings, Inc. USA
비상장 159 Joyent, Inc. USA
비상장 160 TeleWorld Solutions, Inc. USA
비상장 161 Prismview, LLC USA
비상장 162 Samsung Semiconductor, Inc. USA
비상장 163 Samsung Research America, Inc USA
비상장 164 Samsung Electronics Home Appliances America, LLC USA
비상장 165 Samsung International, Inc. USA
비상장 166 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Inc. USA
비상장 167 Dacor, Inc. USA
비상장 168 Dacor Canada Co. Canada
비상장 169 TWS LATAM B, LLC USA
비상장 170 TWS LATAM S, LLC USA
비상장 171 SNB Technologies, Inc. Mexico S.A. de. C.V Mexico
비상장 172 Samsung Austin Semiconductor LLC. USA
비상장 173 AdGear Technologies Inc. Canada
비상장 174 SAMSUNG NEXT LLC USA
비상장 175 SAMSUNG NEXT FUND LLC USA
비상장 176 Samsung Mexicana S.A. de C.V Mexico
비상장 177 Samsung Electronics Digital Appliance Mexico, SA de CV Mexico
비상장 178 Harman International Japan Co., Ltd. Japan
비상장 179 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Canada Ltd. Canada
비상장 180 Harman Becker Automotive Systems, Inc. USA
비상장 181 Harman Professional, Inc. USA
비상장 182 Harman Connected Services, Inc. USA
비상장 183 Harman Financial Group LLC USA
비상장 184 Harman Belgium SA Belgium
비상장 185 Harman France SNC France
비상장 186 Red Bend Software SAS France
비상장 187 Harman Inc. & Co. KG Germany
비상장 188 Harman KG Holding, LLC USA
비상장 189 Harman Becker Automotive Systems Italy S.R.L. Italy
비상장 190 Harman Finance International, SCA Luxembourg
비상장 191 Harman Finance International GP S.a.r.l Luxembourg
비상장 192 Harman Industries Holdings Mauritius Ltd. Mauritius
비상장 193 Harman International Mexico, S. de R.L. de C.V. Mexico
비상장 194 Harman International Estonia OU Estonia
비상장 195 AMX UK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196 Harman Singapore Pte. Ltd. Singapore
비상장 197 Harman da Amazonia Industria Eletronica e Participacoes Ltda. Brazil
비상장 198 Harman do Brasil Industria Eletronica e Participacoes Ltda. Brazil
비상장 199 Harman Connected Services Engineering Corp. USA
비상장 200 Harman Connected Services AB. Sweden
비상장 201 Harman Connected Services UK Ltd. United Kingdom
비상장 202 Harman Connected Services Corp. India Pvt. Ltd. India
비상장 203 Global Symphony Technology Group Private Ltd. Mauritius
비상장 204 Harman International (India)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205 Harman de Mexico, S. de R.L. de C.V. Mexico
비상장 206 Samsung Semiconductor Europe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207 Samsung Semiconductor Europe GmbH Germany
비상장 208 Samsung Electronics GmbH Germany
비상장 209 Samsung Electronics Czech and Slovak s.r.o. Czech Republic
비상장 210 SAMSUNG ELECTRONICS BALTICS SIA Latvia
비상장 211 Samsung Electronics West Africa Ltd. Nigeria
비상장 212 Samsung Electronics East Africa Ltd. Kenya
비상장 213 Samsung Electronics Saudi Arabia Ltd. Saudi Arabia
비상장 214 Samsung Electronics Israel Ltd. Israel
비상장 215 Samsung Electronics Tunisia S.A.R.L Tunisia
비상장 216 Samsung Electronics Pakistan(Private) Ltd. Pakistan
비상장 217 Samsung Electronics South Africa Production (pty) Ltd. South Africa
비상장 218 Samsung Electronics Turkey Turkey
비상장 219 Samsung Electronics Industry and Commerce Ltd. Turkey
비상장 220 Samsung Semiconductor Israel R&D Center, Ltd. Israel
비상장 221 Samsung Electronics Levant Co.,Ltd. Jordan
비상장 222 Samsung Electronics Maghreb Arab Morocco
비상장 223 Samsung Electronics Venezuela, C.A. Venezuela
비상장 224 Samsung Electronics Peru S.A.C. Peru
비상장 225 Samsung Electronics Ukraine Company LLC Ukraine
비상장 226 Samsung R&D Institute Rus LLC Russian Fed.
비상장 227 Samsung Electronics Central Eurasia LLP Kazakhstan
비상장 228 Samsung Electronics Caucasus Co. Ltd Azerbaijan
비상장 229 Corephotonics Ltd. Israel
비상장 230 Zhilabs Inc. USA
비상장 231 Samsung Nanoradio Design Center Sweden
비상장 232 Harman Professional Denmark ApS Denmark
비상장 233 Studer Professional Audio GmbH Switzerland
비상장 234 Martin Professional Japan Ltd. Japan
비상장 235 Harman International s.r.o Czech Republic
비상장 236 Harman International Romania SRL Romania
비상장 237 Harman Becker Automotive Systems GmbH Germany
비상장 238 Harman Deutschland GmbH Germany
비상장 239 Harman Becker Automotive Systems Manufacturing Kft Hungary
비상장 240 Harman RUS CIS LLC Russian Fed.
비상장 241 Harman Holding Gmbh & Co. KG Germany
비상장 242 Harman Management Gmbh Germany
비상장 243 Harman Hungary Financing Ltd. Hungary
비상장 244 Harman Connected Services OOO Russian Fed.
비상장 245 Harman Professional Kft Hungary
비상장 246 Harman Consumer Nederland B.V. Netherlands
비상장 247 Red Bend Ltd. Israel
비상장 248 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249 AKG Acoustics Gmbh Austria
비상장 250 Harman Audio Iberia Espana Sociedad Limitada Spain
비상장 251 Harman Holding Limited Hong Kong
비상장 252 Harman Finland Oy Finland
비상장 253 Harman Connected Services GmbH Germany
비상장 254 Harman Connected Services Poland Sp.zoo Poland
비상장 255 Harman Connected Services Solutions (Chengdu) Co., Ltd. China
비상장 256 Harman Automotive UK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257 Martin Manufacturing (UK) Ltd United Kingdom
비상장 258 Harman Connected Services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259 A&R Cambridge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260 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PTY Ltd. Australia
비상장 261 Harman Connected Services Morocco Morocco
비상장 262 Samsung Electronics Switzerland GmbH Switzerland
비상장 263 Samsung Electronics Romania LLC Romania
비상장 264 Zhilabs, S.L. Spain
비상장 265 Porta Nuova Varesine Building 2 S.r.l. Italy
비상장 266 Samsung Electronics Poland Manufacturing SP.Zo.o Poland
비상장 267 Samsung Electronics Greece S.M.S.A Greece
비상장 268 Samsung Electronics Air Conditioner Europe B.V. Netherlands
비상장 269 FOODIENT LTD. United Kingdom
비상장 270 Samsung Denmark Research Center ApS Denmark
비상장 271 Samsung Cambridge Solution Centre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272 iMarket Asia Co., Ltd. Hong Kong
비상장 273 Samsung Electronics Japan Co., Ltd. Japan
비상장 274 Samsung Electronics Singapore Pte. Ltd. Singapore
비상장 275 Samsung Electronics New Zealand Limited New Zealand
비상장 276 Samsung Electronics Philippines Corporation Philippines
비상장 277 Samsung R&D Institute BanglaDesh Limited Bangladesh
비상장 278 Samsung Electronics Vietnam Co., Ltd. Vietnam
비상장 279 Samsung Electronics Vietnam THAINGUYEN Co., Ltd. Vietnam
비상장 280 Samsung Electronics HCMC CE Complex Co., Ltd. Vietnam
비상장 281 Samsung Electro-Mechanics(Thailand) Co., Ltd. Thailand
비상장 282 Samsung Nepal Services Pvt, Ltd Nepal
비상장 283 PT Samsung Telecommunications Indonesia Indonesia
비상장 284 Laos Samsung Electronics Sole Co., Ltd Laos
비상장 285 Samsung Suzhou Electronics Export Co., Ltd. China
비상장 286 Samsung Mobile R&D Center China-Guangzhou China
비상장 287 Samsung R&D Institute China-Shenzhen China
비상장 288 Beijing Samsung Telecom R&D Center China
비상장 289 Samsung Electronics China R&D Center China
비상장 290 Harman (Suzhou) Audio and Infotainment Systems Co., Ltd. China
비상장 291 Harman Technology (Shenzhen) Co., Ltd. China
비상장 292 Harman (China) Technologies Co., Ltd. China
비상장 293 Harman Commercial (Shanghai) Co., Ltd. China
비상장 294 Harman International (China) Holdings Co., Ltd. China
비상장 295 Harman Automotive Electronic Systems (Suzhou) Co., Ltd. China
비상장 296 Red Bend Software Ltd. United Kingdom
비상장 297 Samsung Electronics Latinoamerica Miami, Inc. USA
비상장 298 Samsung Electronica Colombia S.A. Colombia
비상장 299 Samsung Electronics Panama. S.A. Panama
비상장 300 Samsung SDI Japan Co., Ltd. Japan
비상장 301 Samsung SDI America, Inc. USA
비상장 302 Samsung SDI Hungary., Zrt. Hungary
비상장 303 Samsung SDI Europe GmbH Germany
비상장 304 Samsung SDI Battery Systems GmbH Austria
비상장 305 Samsung SDI Vietnam Co., Ltd. Vietnam
비상장 306 Samsung SDI Energy Malaysia Sdn, Bhd. Malaysia
비상장 307 Samsung SDI India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308 Samsung SDI(Hong Kong) Ltd. Hong Kong
비상장 309 Samsung SDI China Co., Ltd. China
비상장 310 Samsung SDI-ARN (Xi'An) Power Battery Co., Ltd. China
비상장 311 Samsung SDI(Tianjin)Battery Co.,Ltd. China
비상장 312 SAMSUNG SDI WUXI CO.,LTD. China
비상장 313 Samsung SDI(Wuxi) Battery Systems Co., Ltd. China
비상장 314 Tianjin Samsung SDI Co., Ltd. China
비상장 315 Samsung Electro-Machanics Japan Co., Ltd. Japan
비상장 316 Samsung Electro-Mechanics America, Inc. USA
비상장 317 Samsung Electro-Mechanics GmbH Germany
비상장 318 Samsung Electro-Mechanics Philippines, Corp. Philippines
비상장 319 Calamba Premier Realty Corporation Philippines
비상장 320 Samsung Electro-Mechanics Pte Ltd. Singapore
비상장 321 Samsung Electro-Mechanics Vietnam Co., Ltd. Vietnam
비상장 322 Samsung Electro-Mechanics Software India Bangalore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323 Dongguan Samsung Electro-Mechanics Co., Ltd. China
비상장 324 Tianjin Samsung Electro-Mechanics Co., Ltd. China
비상장 325 Samsung High-Tech Electro-Mechanics(Tianjin) Co., Ltd. China
비상장 326 Samsung Electro-Mechanics (Shenzhen) Co., Ltd. China
비상장 327 Kunshan Samsung Electro-Mechanics Co., Ltd. China
비상장 328 Batino Realty Corporation Philippines
비상장 329 Samsung Fire & Marine Management Corporation USA
비상장 330 SAMSUNG FIRE & MARINE INSURANCE COMPANY OF EUROPE LTD. United Kingdom
비상장 331 PT. Asuransi Samsung Tugu Indonesia
비상장 332 SAMSUNG VINA INSURANCE COMPANY LIMITED Vietnam
비상장 333 Samsung Reinsurance Pte. Ltd. Singapore
비상장 334 삼성재산보험 (중국) 유한공사 China
비상장 335 Samsung Fire & Marine Insurance Management Middle East Limited Utd.Arab Emir.
비상장 336 Camellia Consulting Corporation USA
비상장 337 Samsung Heavy Industries India Pvt.Ltd. India
비상장 338 SAMSUNG HEAVY INDUSTRIES (M) SDN.BHD Malaysia
비상장 339 삼성중공업(영파)유한공사 China
비상장 340 삼성중공업(영성)유한공사 China
비상장 341 영성가야선업유한공사 China
비상장 342 SAMSUNG HEAVY INDUSTRIES NIGERIA LIMITED Nigeria
비상장 343 Samsung Heavy Industries Mozambique LDA Mozambique
비상장 344 Samsung Heavy Industries Rus LLC Russian Fed.
비상장 345 SHI - MCI FZE Nigeria
비상장 346 THAI SAMSUNG LIFE INSURANCE CO., LTD. Thailand
비상장 347 Beijing Samsung Real Estate Co.. Ltd China
비상장 348 Samsung Asset Management (New York), Inc. USA
비상장 349 Samsung Global SME Private Equity Manager Fund Co., Ltd. Cayman Islands
비상장 350 Samsung Asset Management(London) Ltd. United Kingdom
비상장 351 Samsung Private Equity Manager I Co., Ltd. Cayman Islands
비상장 352 Samsung Asset Management (Hong Kong) Ltd. Hong Kong
비상장 353 Samsung Asset Management (Beijing) Ltd. China
비상장 354 COLOMBO VIA DELLA SPIGA S.R.L Italy
비상장 355 MYODO METAL CO., LTD. Japan
비상장 356 Samsung C&T Japan Corporation Japan
비상장 357 Samsung C&T America Inc. USA
비상장 358 Samsung E&C America, INC. USA
비상장 359 Samsung Renewable Energy Inc. Canada
비상장 360 Samsung C&T Oil & Gas Parallel Corp. USA
비상장 361 Samsung C&T Lima S.A.C. Peru
비상장 362 Samsung C&T Deutschland GmbH Germany
비상장 363 Samsung C&T U.K. Ltd. United Kingdom
비상장 364 Samsung C&T ECUK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365 Whessoe engineering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366 SAM investment Manzanilo.B.V Netherlands
비상장 367 Samsung C&T (KL) Sdn.,Bhd. Malaysia
비상장 368 Samsung C&T Malaysia SDN. BHD Malaysia
비상장 369 Erdsam Co., Ltd. Hong Kong
비상장 370 Samsung E&C India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371 Samsung C&T Corporation India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372 Samsung C&T Singapore Pte., Ltd. Singapore
비상장 373 SAMSUNG C&T Mongolia LLC. Mongolia
비상장 374 Samsung C&T Eng.&Const. Mongolia LLC. Mongolia
비상장 375 S&WOO CONSTRUCTION PHILIPPINES,INC. Philippines
비상장 376 VSSC STEEL CENTER LIMITED LIABILITY COMPANY Vietnam
비상장 377 Samsung C&T Hongkong Ltd. Hong Kong
비상장 378 Samsung C&T Taiwan Co., Ltd. Taiwan
비상장 379 SAMSUNG C&T (SHANGHAI) CO., LTD. China
비상장 380 Samsung C&T (Xi'an) Co., Ltd. China
비상장 381 SAMSUNG C&T CORPORATION SAUDI ARABIA Saudi Arabia
비상장 382 SAM Gulf Investment Limited Utd.Arab Emir.
비상장 383 Samsung C&T Chile Copper SpA Chile
비상장 384 SCNT Power Kelar Inversiones Limitada Chile
비상장 385 Samsung C&T Corporation Rus LLC Russian Fed.
비상장 386 Cheil Industries Corp., USA USA
비상장 387 CHEIL INDUSTRIES ITALY SRL Italy
비상장 388 Samsung Fashion Trading Co. ,Ltd China
비상장 389 SAMSUNG C&T CORPORATION VIETNAM CO., LTD Vietnam
비상장 390 Samsung C&T Corporation UEM Construction JV Sdn Bhd Malaysia
비상장 391 WELSTORY VIETNAM COMPANY LIMITED Vietnam
비상장 392 Shanghai Ever-Hongjun Business Mgt Service Co.,LTD China
비상장 393 Shanghai Welstory Food Company Limited China
비상장 394 LANGUAGE TESTING INTERNATIONAL, INC. USA
비상장 395 PENGTAI CHINA CO.,LTD. China
비상장 396 PengTai Taiwan Co., Ltd. Taiwan
비상장 397 PENGTAI E-COMMERCE CO.,LTD China
비상장 398 PENGTAI MARKETING SERVICE CO.,LTD. China
비상장 399 Medialytics Inc. China
비상장 400 Beijing Pengtai Baozun E-commerce Co., Ltd. China
비상장 401 iMarket China Co., Ltd. China
비상장 402 Samsung Securities (America), Inc. USA
비상장 403 Samsung Securities (Europe)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404 Samsung Securities (Asia) Limited. Hong Kong
비상장 405 Samsung SDS Global SCL America, Inc. USA
비상장 406 SAMSUNG SDS GSCL Canada., Ltd. Canada
비상장 407 Samsung SDS America, Inc. USA
비상장 408 Neo EXpress Transportation (NEXT), Inc. USA
비상장 409 Samsung SDS Europe, Ltd. United Kingdom
비상장 410 Samsung SDS Global SCL Hungary, Kft. Hungary
비상장 411 Samsung SDS Global SCL Slovakia, S.R.O. Slovakia
비상장 412 Samsung SDS Global SCL Poland Sp. Z.o.o. Poland
비상장 413 Samsung GSCL Sweden AB Sweden
비상장 414 Samsung SDS Global SCL France SAS France
비상장 415 Samsung SDS Global SCL Greece Societe Anonyme Greece
비상장 416 Samsung SDS Global SCL Baltics, SIA Latvia
비상장 417 Samsung SDS Global SCL Italy S.R.L. A Socio Unico Italy
비상장 418 Samsung SDS Global Supply Chain Logistics Spain S.L.U Spain
비상장 419 Samsung SDS Global SCL Netherlands Cooperatief U.A. Netherlands
비상장 420 Samsung SDS Global SCL Germany GmbH Germany
비상장 421 Samsung SDS Global SCL Austria GmbH Austria
비상장 422 Samsung SDS Global SCL Romania S.R.L Romania
비상장 423 Samsung SDS Asia Pacific Pte, Ltd. Singapore
비상장 424 Samsung Data Systems India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425 Samsung SDS India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426 VASCO Supply Chain Solutions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427 Samsung SDS Vietnam Co., Ltd. Vietnam
비상장 428 PT. Samsung SDS Global SCL Indonesia Indonesia
비상장 429 Samsung SDS Global SCL Philippines Co., Ltd.Inc. Philippines
비상장 430 Samsung SDS Global SCL Thailand Co.,Ltd Thailand
비상장 431 Samsung SDS Global SCL Malaysia SDN.BHD. Malaysia
비상장 432 SAMSUNG SDS Global SCL Austraila Pty.,Ltd. Australia
비상장 433 SDS-ACUTECH CO., Ltd. Thailand
비상장 434 ALS SDS Joint Stock Company Vietnam
비상장 435 SDS-MP Logistics Joint Stock Company Vietnam
비상장 436 Samsung SDS China Co., Ltd. China
비상장 437 Samsung SDS Global SCL Hong Kong Co., Ltd. Hong Kong
비상장 438 SAMSUNG SDS Global SCL Egypt Egypt
비상장 439 Samsung SDS Global SCL South Africa (PTY) Ltd. South Africa
비상장 440 Samsung SDS Global SCL Nakliyat ve Lojistik Anonim Sirketi Turkey
비상장 441 Samsung SDS Global Supply Chain Logistics Middle East DWC-LLC Utd.Arab Emir.
비상장 442 Samsung SDS Latin America Solucoes Em Tecnologia Ltda. Brazil
비상장 443 SAMSUNG SDS Glogal SCL Latin America Logistica Ltda Brazil
비상장 444 INTE-SDS Logistics S.A. de C.V. Mexico
비상장 445 Samsung SDS Global SCL Rus Limited Liability Company Russian Fed.
비상장 446 MIRACOM INC ASIA PACIFIC LIMITED Hong Kong
비상장 447 Samsung SDS Mexico, S.A. DE C.V. Mexico
비상장 448 Samsung SDS Global SCL Panama S. A. Panama
비상장 449 Samsung SDS Global SCL Chile Limitada Chile
비상장 450 Samsung SDS Global SCL Peru S.A.C. Peru
비상장 451 Samsung SDS Global SCL Colombia S.A.S. Colombia
비상장 452 Samsung SDS Global SCL Beijing Co., Ltd China
비상장 453 Samsung SDS Global Development Center Xi'an China
비상장 454 Samsung Engineering America Inc. USA
비상장 455 Samsung Engineering Hungary Ltd. Hungary
비상장 456 Samsung Engineering Italy S.R.L. Italy
비상장 457 Samsung Engineering (Malaysia) SDN. BHD. Malaysia
비상장 458 PT Samsung Engineering Indonesia Co., Ltd. Indonesia
비상장 459 Samsung Engineering (Thailand) Co., Ltd. Thailand
비상장 460 Samsung Engineering India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461 Samsung Engineering Vietnam Co., Ltd. Vietnam
비상장 462 Samsung Engineering Construction(Shanghai) Co., Ltd China
비상장 463 Samsung Engineering Construction Xi' an Co., Ltd. China
비상장 464 Samsung Saudi Arabia Co., Ltd. Saudi Arabia
비상장 465 Muharraq Wastewater Services Company W.L.L. Bahrain
비상장 466 Muharraq STP Company B.S.C. Bahrain
비상장 467 Muharraq Holding Company 1 Ltd. Utd.Arab Emir.
비상장 468 Samsung Ingenieria Mexico Construccion Y Operacion S.A. De C.V. Mexico
비상장 469 Samsung Engineering Trinidad Co., Ltd. Trinidad,Tobago
비상장 470 Samsung Ingenieria Manzanillo, S.A. De C.V. Mexico
비상장 471 Grupo Samsung Ingenieria Mexico, S.A. De C.V. Mexico
비상장 472 Samsung Ingenieria Energia S.A. De C.V. Mexico
비상장 473 Samsung Engineering Bolivia S.A Bolivia
비상장 474 Samsung Ingenieria DUBA S.A. de C.V. Mexico
비상장 475 Samsung Engineering Kazakhstan L.L.P. Kazakhstan
비상장 476 SEA Construction, LLC USA
비상장 477 SEA Louisiana Construction, L.L.C. USA
비상장 478 Samsung EPC Company Ltd. Saudi Arabia
비상장 479 Muharraq Holding Company 2 Ltd. Utd.Arab Emir.
비상장 480 Asociados Constructores DBNR, S.A. de C.V. Mexico
비상장 481 S-1 CORPORATION HUNGARY LLC Hungary
비상장 482 S-1 CORPORATION VIETNAM CO., LTD Vietnam
비상장 483 Samsung Beijing Security Systems China
비상장 484 PENGTAI INTERACTIVE ADVERTISING CO.,LTD China
비상장 485 Cheil USA Inc. USA
비상장 486 Cheil Central America Inc. USA
비상장 487 Iris Worldwide Holdings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488 CHEIL EUROPE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489 Cheil Germany GmbH Germany
비상장 490 Cheil France SAS France
비상장 491 CHEIL SPAIN S.L Spain
비상장 492 Cheil Benelux B.V. Netherlands
비상장 493 Cheil Nordic AB Sweden
비상장 494 Cheil India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495 Cheil (Thailand) Ltd. Thailand
비상장 496 Cheil Singapore Pte. Ltd. Singapore
비상장 497 CHEIL VIETNAM COMPANY LIMITED Vietnam
비상장 498 Cheil Integrated Marketing Philippines, Inc. Philippines
비상장 499 CHEIL MALAYSIA SDN. BHD. Malaysia
비상장 500 Cheil New Zealand Limited New Zealand
비상장 501 CHEIL CHINA China
비상장 502 Cheil Hong Kong Ltd. Hong Kong
비상장 503 Caishu (Shanghai) Business Consulting Co., Ltd China
비상장 504 Cheil MEA FZ-LLC Utd.Arab Emir.
비상장 505 Cheil South Africa (Pty) Ltd South Africa
비상장 506 CHEIL KENYA LIMITED Kenya
비상장 507 Cheil Communications Nigeria Ltd. Nigeria
비상장 508 Cheil Worldwide Inc./Jordan LLC. Jordan
비상장 509 Cheil Ghana Limited Ghana
비상장 510 Cheil Egypt LLC Egypt
비상장 511 Cheil Brasil Comunicacoes Ltda. Brazil
비상장 512 Cheil Mexico, S.A. de C.V. Mexico
비상장 513 Cheil Chile SpA. Chile
비상장 514 Cheil Peru S.A.C. Peru
비상장 515 CHEIL ARGENTINA S.A. Argentina
비상장 516 Cheil Rus LLC Russian Fed.
비상장 517 Cheil Ukraine LLC Ukraine
비상장 518 Cheil Kazakhstan LLC Kazakhstan
비상장 519 Samsung Hospitality America Inc. USA
비상장 520 Shilla Travel Retail Pte. Ltd. Singapore
비상장 521 Samsung Shilla Business Service Beijing Co., Ltd. China
비상장 522 Shilla Travel Retail Hong Kong Limited Hong Kong
비상장 523 Shilla Travel Retail Taiwan Limited Taiwan
비상장 524 HDC SHILLA (SHANGHAI) CO., LTD China
비상장 525 Samsung Hospitality U.K. Inc. United Kingdom
비상장 526 Samsung Hospitality Europe GmbH Germany
비상장 527 SAMSUNG HOSPITALITY ROMANIA SRL Romania
비상장 528 Samsung Hospitality Vietnam Co., Ltd. Vietnam
비상장 529 Samsung Hospitality Philippines Inc. Philippines
비상장 530 Samsung Hospitality India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531 Iris (USA) Inc. USA
비상장 532 Iris Atlanta, Inc. USA
비상장 533 Iris Experience, Inc. USA
비상장 534 Iris Latin America, Inc. USA
비상장 535 Iris Worldwide San Diego, Inc. USA
비상장 536 89 Degrees, Inc. USA
비상장 537 Irisnation Latina No.2, S. de R.L. de C.V. Mexico
비상장 538 Irisnation Latina, S. de R.L. de C.V. Mexico
비상장 539 Pricing Solutions Ltd Canada
비상장 540 The Barbarian Group LLC USA
비상장 541 McKinney Ventures LLC USA
비상장 542 Iris Nation Worldwide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543 Iris Americas, Inc. USA
비상장 544 Iris Canada Holdings Ltd Canada
비상장 545 Iris London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546 Iris Promotional Marketing Ltd United Kingdom
비상장 547 Iris Ventures 1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548 Founded Partners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549 Iris Products (Worldwide)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550 Iris Korea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551 Iris Digital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552 Iris Amsterdam B.V. Netherlands
비상장 553 Datalytics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554 Iris Ventures (Worldwide)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555 Iris Culture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556 Concise Consultants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557 Atom42 Ltd United Kingdom
비상장 558 WDMP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559 Pricing Solutions (UK)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560 Iris Services Limited Dooel Skopje Macedonia
비상장 561 Irisnation Singapore Pte. ltd. Singapore
비상장 562 Iris Worldwide Integrated Marketing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563 Iris Sydney PTY Ltd Australia
비상장 564 Iris Worldwide (Thailand) Limited Thailand
비상장 565 Iris Beijing Advertising Company Limited China
비상장 566 Iris Partners LLP United Kingdom
비상장 567 Holdings BR185 Limited Brit.Virgin Is.
비상장 568 Iris Germany GmbH Germany
비상장 569 Founded, Inc. USA
비상장 570 Pepper NA, Inc. USA
비상장 571 Pepper Technologies Pte. Ltd. Singapore
비상장 572 Beattie McGuinness Bungay Limited United Kingdom
비상장 573 Cheil Italia S.r.l Italy
비상장 574 Cheil Austria GmbH Austria
비상장 575 Centrade Integrated SRL Romania
비상장 576 Centrade Cheil HU Kft. Hungary
비상장 577 Centrade Cheil Adriatic D.O.O. Serbia/Monten.
비상장 578 Experience Commerce Software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579 Pengtai Greater China Company Limited Hong Kong
비상장 580 PT. CHEIL WORLDWIDE INDONESIA Indonesia
비상장 581 Cheil Philippines Inc. Philippines
비상장 582 Tianjin Samsung International Travel Service Co., Ltd China
비상장 583 Shilla Retail Limited Macau
비상장 584 Shilla Travel Retail Duty Free HK Limited Hong Kong
비상장 585 One Agency FZ-LLC Utd.Arab Emir.
비상장 586 One RX Project Management Design and Production Limited Company Turkey
비상장 587 One RX India Private Limited India
비상장 588 ONE RX INTERIOR DECORATION L.L.C Utd.Arab Emir.
비상장 589 ONE AGENCY PRINTING L.L.C Utd.Arab Emir.
비상장 590 One Agency South Africa (Pty) Ltd South Africa
비상장 591 Brazil 185 Participacoes Ltda Brazil
비상장 592 Iris Router Marketing Ltda Brazil

 

삼성그룹은 국내 계열사보다 해외 계열사가 더 많은 명실공히 "다국적 기업"임에 틀림 없다. 삼성중공업이 적어도 망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최근 삼성중공업이 수주한 선박의 목록은 아래와 같다. 투자에 참고가 될 것이다. 

2017.01.04 미국 BP社 Semi FPU 1기 수주
2017.01.17 노르웨이 HOEGH社 LNG-FSRU 1척 수주
2017.04.28 싱가폴 BW社 원유운반선 4척 수주
2017.05.12 그리스 Capital社 초대형원유운반선 4척 수주
2017.06.01 모잠비크 Coral FLNG S.A. FLNG 1척 수주
2017.06.30 말레이시아 AET社 셔틀탱커 2척 수주
2017.08.25 TEEKAY社 셔틀탱커 2척 수주
2017.09.25 MSC社 컨테이너선 6척 수주
2017.11.28 TEEKAY社 셔틀탱커 2척 수주
2018.02.08 에버그린社 컨테이너선 8척 수주
2018.05.31 AET社 셔틀탱커 4척 수주
2018.08.16 Celsius Tankers社  LNG선 2척 수주
2018.08.17 북미지역 선주 LNG선 2척 수주
2018.09.28 현대상선 컨테이너선 5척 수주
2018.09.28 아시아지역 선주 LNG선 1척 수주 
2018.10.12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LNG선 1척 수주 
2018.12.06 아시아지역 선주 LNG선 2척 수주 
2018.12.12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LNG선 1척 수주 
2018.12.19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LNG선 1척 수주 
2018.12.21 북미지역 선주 LNG선 2척 수주 
2018.12.28 유럽지역 선주  LNG선 1척 수주 
2019.01.28 Celsius Tankers社 LNG선 2척 수주 
2019.02.20 미주지역 선주 LNG선 4척 수주 
2019.03.06 아시아지역 선주 특수선 3척 수주
2019.03.22 아시아지역 선주 LNG선 1척 수주 
2019.04.22 아시아지역 선주 부유식 생산설비 1척 수주
2019.05.02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LNGC 1척 수주
2019.06.05 버뮤다지역 선주 LNGC 2척 수주
2019.07.10 파나마지역 선주 원유 운반선 2척 수주
2019.08.16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원유 운반선 10척 수주
2019.08.30 유럽지역 선주 특수선 1척 수주(정정)
2019.08.30 아시아지역 선주 LNGC 1척 수주(정정)
2019.10.07 Evergreen Marine Corp. 컨테이너선 6척
2019.10.09 아시아지역 선주 LNG 2척
2019.11.29 유럽지역 선주 유조선 2척
2019.12.20 유라시아지역 선주 LNG선 5척(정정)
2020.02.28 아시아지역 선주 셔틀탱커 3척
2020.04.13 버뮤다지역 선주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
2020.08.24 아시아지역 선주 초대형 에탄운반선 2척
2020.09.11 미주지역 선주 Semi-FPU 1기(정정)
2020.09.29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 LNG선 2척(정정)
2020.11.17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 원유운반선 3척
2020.11.23 유럽 지역 선주 기타판매·공급계약
2020.11.30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 LNG선 1척
2020.12.21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 LNG선 2척
2020.12.22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 LNG선 2척
2020.12.23 아프리카 지역 선주 LNG선 4척
2021.01.05 팬오션 LNG선 1척
2021.01.26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컨테이너선 2척
2021.02.04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컨테이너선 2척
2021.02.15 아시아지역 선주 컨테이너선 5척
2021.02.18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초대형원유운반선 4척
2021.02.23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LNGC 1척(정정)
2021.03.09 아시아지역 선주 컨테이너선 5척
2021.03.18 아시아지역 선주 부유식 생산설비 1기(정정)
2021.03.26 파나마지역 선주 컨테이너선 20척
2021.05.31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LNGC 2척
2021.06.01 아시아지역 선주 컨테이너선 4척
2021.07.05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LNG선 3척
2021.07.27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LNG선 1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