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의 학습속도가 점점 더 빨라져

Posted by 약간의여유
2018. 1. 22. 11:05 돈벌고쓰고/기업경영전략

인공지능의 학습속도가 가속화하고 있다.

여러 인공지능이 서로 간에 통신을 통해서 학습을 주고 받는 가운데 학습속도를 더욱 빨라지고 있다. 

Machines Teaching Each Other Could Be the Biggest Exponential Trend in AI

Intelligent systems, like those powered by the latest round of machine learning software, aren’t just getting smarter: they’re getting smarter faster. Understanding the rate at which these systems develop can be a particularly challenging part of navigating technological change.

커즈와일과 같은 미래학자는 인공지능의 능력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견한 바 있다. 

일반적으로 기계학습을 위해서는 엄청나게 많은 양의 데이터가 필요한데, 인공지능이 다른 인공지능으로부터 학습하게 된다면 필요한 데이터의 양이 줄어든다.

알파고 제로의 경우에는 알파고처럼 방대한 양의 기보를 학습하지 않고도 바둑의 원칙을 스스로 학습함으로써 알파고를 격퇴한 전력이 있다. 

Machines Teaching Each Other Could Be the Biggest Exponential Trend in AI

AlphaGo Zero, however, was able to beat even that Go-playing AI, simply by learning the rules of the game and playing by itself—no training data necessary.

알파고 제로와 같은 인공지능은 따로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아도 스스로 학습한다. 알파고 제로가 학습한 내용을 다른 인공지능이 학습하게 된다면 그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확률이 커진다.

이런 학습능력의 비약적인 향상은 여러 회사들이 생산하는 장비들의 성능을 향상시킬 것이다. 발전소의 증기터빈에 인공지능을 장착하고 개별적인 운행 조건에 따른 결과치를 학습하게 하여 최적 조건을 찾도록 하면서 이를 다른 증기터빈에 장착된 인공지능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면 엔지니어로서는 더욱 기술적으로 진보된 증기터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 

소니가 아이보를 재출시하면서 개별 인공지능을 클라우드로 연결해서 그 운영비용을 소비자에게 매달 받는 것도 아이비의 지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소니가 매달 클라우드 비용을 받는 것도 하나의 사업 수완이기는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