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문학습, 천자문보다는 사자소학

Posted by 약간의여유
2014. 10. 20. 23:35 알고배우며

천자문은 천지만물의 변화와 인간사의 변천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이해하기에는 너무 어렵습니다. 물론 천자문은 문장이 어렵기 때문에 오히려 단어 하나하나의 뜻에 더 몰입하게 됩니다. 문장을 이해하지 못할 때에는 단어 하나하나를 꼬치꼬치 캐묻듯이. 문맥을 파악하지 못하는 얼간이가 아는 체 하듯이. 천자문 공부를 하는 목적이 한자의 한 글자 한 글자를 정확히 아는 데 있다면 천자문도 그리 나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천자문을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그리 쉬운 한자가 아닙니다. 한문 중에서 가장 빈도수가 높고 쉬운 글자 중 천자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주홍사라는 학자가 천지만물의 대략적인 역사를 기술하는 과정에서 쓴, 서로 반복되지 않는 천자를 배우는 것뿐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아이들에게 천자문을 가르치는 주 목적은 한글전용의 시대에 한문의 뜻을 알려는 데 있다기보다는, 한문이 국어의 조어법 중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한문을 공부함으로써 국어의 단어가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터득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한문 교육은 국어 교육


한문공부의 목적은 국어 공부입니다. 국어는 문맥과 연관을 갖습니다. 문장 속에서 이해되고, 적어도 맥락 속에서 개별적인 단어의 의미가 파악되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천자문은 우리 아이들의 한문학습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천자문 외의 교재


심지어 천자문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에서도 "3자경"을 가지고 가르칩니다. 문장이 쉽기 때문에 아이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경우에도 천자문보다 오히려 사자소학이 더 유용한 한문학습 교재였습니다. 사자소학을 떼면 동몽선습과 같은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된 교재가 더 유용합니다. 


사자소학을 다운 받으시려면 아래를 누르세요. 참고로 아래한글 화일입니다. 


사자소학.HWP



아마도 사자소학을 가르치는 가운데 아이에게 윤리교육도 되었을 것이고, 동몽선습에서는 중국과 우리의 역사를 대략적인 것을 배울 수 있었을 것입니다. 저는 인성교육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사자소학을 어린이 학습용으로 추천합니다. 어린이에게 한문도 배우게 하면서 알게 모르게 더 중요한 예절에 대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드러내놓고 말할 수는 없지만 자녀가 부모에게 효도하는 마음을 가질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유아에 대한 한자 언어감각 교육


어린이가 너무 어릴 경우에는 사자소학도 어렵습니다. 그럴 것이 아니라, 한자어의 음과 뜻을 아예 한글로 가르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를테면, "목수"란 나무 목과 손 수가 결합된 것이라는 식이지요. 한글의 경우에는 음절이 갖는 뜻을 파악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한자를 잘 쓰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많은 경우 한자를 알면 한자어를 더 잘 이해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언어적인 민감성이 있는 아이가 한문을 전혀 배우지 않더라도 오히려 한문을 배웠으되 언어에 관심이 없는 아이보다 각 음이 뜻하는 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