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드로이드폰과 멀티 태스킹: 모바일 장치의 한계와 사용자 요구사항

Posted by 약간의여유
2014. 11. 19. 12:46 IT인터넷/안드로이드폰

대부분의 사용자는 안드로이드폰을 직감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컴퓨터를 사용했던 경험이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퍼스널 컴퓨터를 사용한 경험을 그대로 안드로이드에 적용하면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것은 안드로이드와 PC의 윈도우즈 프로그램이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과연 안드로이드가 윈도우즈와 어떻게 다른가를 쉽게 알기가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개념상 두 시스템에서 멀티 태스킹이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모바일 장치의 한계

모바일 장치는 데스크탑 또는 웹 시스템과는 달리 기술적인 한계를 더 받습니다. 그것은 모바일 장치는 휴대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데스크탑에서 구현되는 여러 기능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이드의 멀티 태스킹에는 제약 조건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제한 요소는 아마도 모바일 디바이스에 하드 드라이브가 없다는 점일 것입니다. 일반 컴퓨터의 경우에는 하드 드라이브에 스왑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경우 메모리를 잡아먹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메모리 용량을 초과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하드 드라이브에 스왑 공간을 확보해서 마치 메모리가 무한대인 것처럼 할 수 있습니다. 멀티 태스킹을 하더라도 일정한 메모리를 초과할 경우에만 스왑 공간에 저장된 메모리를 불러오기 위해 프로그램의 작동이 다소 버벅거릴 뿐 개념적으로 얼마든지 멀티 태스킹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반면 모바일 디바이스의 경우에는 하드 디스크가 없기 때문에 스왑 공간을 활용할 수 없어 메모리 사용에 상당히 제약을 받습니다. 애플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경우에는 아예 멀티 태스킹을 구현하지 않습니다. 그 중 가장 큰 이유가 멀티 태스킹을 할 경우에는 메모리 사용상 앱의 실행이 원활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멀티 태스킹이 보안상 위해요소로 작용하다는 주장도 있지만, 보안상의 문제점은 다른 기술개발로 충분히 보완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아마도 애플에서 멀티 태스킹에 반대하는 것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특성상의 기술적 한계 때문일 것입니다. 


모바일 사용자의 요구사항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사용자는 오히려 멀티 태스킹을 컴퓨터보다 더욱 강력하게 요청하는 수요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모바일에서 사용자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간단한 접촉을 통해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때 응용 프로그램(앱)을 실행한 후 바로 앱을 종료하면 오히려 앱을 실행하는 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모바일에서는 앱을 실행한 뒤라도 앱을 살려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바일 장치상의 어플리케이션 스위칭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에는 1초의 정도의 시간이라도 기다리게 되면 매우 짜증스러워집니다. 사용자 비디오를 보면서 동영상을 보고, 새 문자 메시지를 확인하는 등 여러 프로그램 사이를 전환할 필요가 많습니다. 



안드로이드의 해결책은? 

모바일 장치의 기술적 한계와 모바일 사용자의 요구사항은 서로 충돌합니다. 그런데 멀티 태스킹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 계속 실행시키면 시스템의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업무상 필요한 부분보다 더 많은 RAM을 잡아먹기 때문에 정작 신속한 프로세싱에 크게 지장을 주기 때문입니다. 메모리 용량을 초과하는 부분을 스왑 공간에 저장해서 처리를 하게 되면 속도가 느린 하드 드라이브와 속도가 빠른 램이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딜레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일정한 메모리 용량을 초과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종료시킵니다. 그 대신 애플리케이션의 실행상태를 저장해서 나중에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다시 실행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바로 그 실행상태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세부적인 기술적인 면에서는 위의 설명보다 훨씬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되지만, 대략적으로는 모바일 장치의 한계에 맞추어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부합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기술적인 수단을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안드로이드와 일반 PC의 멀티태스킹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사용할 때 당황하지 않고 사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