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퓨터tip) 유용한 단축키 Best 10, 업무생산성을 높이자

Posted by 약간의여유
2014. 10. 22. 18:52 IT인터넷


아마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은 대부분 아실 것이지만, 컴퓨터 초보에게는 매우 유용한 것이 단축키입니다.


단축키를 쓰면 좋은 이유


마우스를 활용하는 것보다 단축키를 활용하면 더욱 편하게 업무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을 절약해줍니다. 더구나 업무하면서 키보드를 치다가 손을 움직여 마우스로 옮겨가면 마음이 분산되는데, 단축키를 사용하면 정신을 더 집중해서 하던 일을 계속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단축키를 외우려면 힘이 들지요. 그래서 꼭 외울 필요가 있는 단축키를 10개 엄선했습니다.



단축키 Best 10


Ctrl + C or Ctrl + Insert

Ctrl + C와 Ctrl + Insert은 선택한 텍스트나 항목을 클립보드로 복사합니다. 만약 복사하는 대신에 잘라내려면 Ctrl + X을 치면 됩니다.


Ctrl + V or Shift + Insert

Ctrl + V와 Shift + Insert은 클립보드에 있는 텍스트나 항목을 커서가 있는 곳 뒤로 붙입니다.

 

Ctrl + Z and Ctrl + Y

변경사항을 취소합니다. 글자를 잘못 해서 지웠을 때 이 단축키를 누르면 원래대로 복구됩니다. 이 단축키를 여러 번 누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수차례의 변경사항이 차례로 복구됩니다. 그런데, 복구하려는 것보다 더 많이 원래대로 되돌려 버렸다면, Ctrl + Y를 누르세요. 그러면 변경사항을 취소했던 것이 다시 취소되어 마지막 변경사항은 그대로 남습니다. 대부분 Ctrl + Z만 알았지, Ctrl + Y 단축키는 아마 많이 쓰지 않으셨을 겁니다.


Ctrl + F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는 Ctrl + F를 누르면 찾기 기능이 실행되어 창이 떠오릅니다. 인터넷을 브라우징할 때 화면에 있는 텍스트 중에서 찾을 단어나 문장이 있다면 이 단축키를 누르세요. 그러면 찾기 창이 떠서 원하는 단어나 문장을 찾을 수 있습니다.


Alt + Tab or Ctrl + Tab

야한 영화를 보다가 사장님이 오시면 빠르게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환해야 할 때가 있지요? 그럴 때에는 Alt + Tab을 누르면 된답니다. 인터넷 브라우징 프로그램에서 여러 개의 탭을 열어놨을 때 탭 사이를 오가려면 Ctrl + Tab을 누르시면 됩니다.

Alt + Tab을 누르고 일하는 척 하다가 사장님이 딴 데 가시고 원래대로 동영상 프로그램으로 돌아가려면 어떻게 할까요? 물론 프로그램이 2개만 실행되고 있다면 바로 Alt + Tab을 다시 누르면 됩니다. 하지만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다면, Shift키를 추가해서 Alt + Shift + Tab를 누르면 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의 탭 사이를 오가는 경우에도 Shift키를 추가해서 Ctrl + Shift + Tab을 누르면 됩니다.


Ctrl + Back space and Ctrl + Left or Right arrow

Ctrl + Backspace()는 한 단어씩 지우고, Ctrl + 왼쪽 또는 오른쪽 화살표는 커서를 한 단어씩 움직입니다. 한 단어씩 선택할 경우에는 Ctrl +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를 좌우로 움직이면 되고, 한 글자씩 선택할 경우에는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를 움직이면 됩니다.


Ctrl + S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Ctrl + S를 누르면 화일을 저장합니다.


Ctrl + Home or Ctrl + End

Ctrl + Home은 커서를 문서의 처음으로, Ctrl + End는 커서를 문서의 끝으로 움직입니다.


Ctrl + P

이 단축키는 보이는 화면이나 화일을 프린트합니다.


Page Up, Space bar, and Page Down

Page Up과 Page Down은 한 화면만큼 위나 아래로 움직이게 합니다. 인터넷 브라우징을 할 때에는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한번에 한 페이지씩 뒤로 내려갑니다. 만약 Shift키를 누른 채로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한 페이지씩 위로 올라갑니다.


유용한 팁이 되었나요? 우리 모두 이 단축키들을 철저히 마스터해서 편하게 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