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필요한 핵심도구: 유입경로, 실시간 검색어, 애널리틱, 애드센스

Posted by 약간의여유
2014. 10. 21. 09:08 IT인터넷

저는 블로그를 시작한지 2달 정도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글을 쓰는 것입니다. 그런데 좋은 글이란 무엇일까요? 자신이 생각하기에 중요한 글을 쓰는 것이 좋지요.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많이 찾아와 볼 수 있는 글을 남기는 것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저 같은 초보 블로거에게는 방문자의 유입이 큰 힘이 됩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시작할 때 꼭 필요한 도구가 무엇이 있을까를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다음 4가지가 가장 필요한 핵심도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도구는 방문자가 찾아오게 하는 글의 주제를 정할 때 매우 필요합니다.


1. 유입경로

이것은 티스토리와 다른 블로그 싸이트에서 필히 제공하는 어플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아래 주소입니다.

 http://jxisml.tistory.com/admin/plugin/refererUrlLog/

혹은 자신의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를 보면 왼쪽 사이드바의 "유입경로"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유입경로가 나오고 유입로그를 보면 어떤 단어를 검색해서 나의 블로그에 방문하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나의 블로그에 전혀 있지도 않는 주제로도 유입이 되는데, 이럴 경우에는 방문객에 대한 서비스 차원에서 그것에 관한 글을 쓸 수도 있고, 자신의 글에서 빠진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특정한 포털에서 유입이 없을 경우에는 해당 포털에서 내 블로그에 대해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는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2. 실시간 검색어

이것은 그리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전문블로그의 경우에는 일반인이 어떤 관심을 갖고 있는지와 관계없이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에 대해 글을 쓰면 됩니다. 하지만 글감은 곧 바닥이 납니다. 이 경우 다른 사람이 관심 있어 하는 주제에 관해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물론 실시간 검색의 상위권 노출을 노리기보다는 다른 사람이 관심 있어 하는 주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한다는 점에서도 중요합니다.

많은 블로거들은 실시간 검색어를 주제로 바로 글을 쓰기보다는 실시간 검색어와 연관된 단어를 함께 결합시키되, 개성 있는 글쓰기로서 자신의 싸이트에 방문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충고합니다.

 


3. 구글 애널리틱

구글 애널리틱은 실시간으로 내 싸이트에 찾아오는 고객에 관한 종합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특히 특정한 고객을 상대로 하는 블로그에 유용한데요. 아래는 제 블로그에 대한 통계보고서입니다.



왼쪽 사이드에는 여러가지 분석항목들이 열거되어 있습니다.


4. 구글 애드센스

과연 애드센스가 블로그에 필요한 도구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습니다. 괜히 블로그의 상업성만을 부추기고, 방문자의 관심을 흩트러뜨린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돈을 버는 것은 좋은 것입니다. 또한 열심히 블로그를 해서 용돈이라도 벌게 된다면 보람도 있습니다.

또한 양질의 블로그를 생산해야 하겠다는 의욕도 생깁니다. 그래서 저도 블로그를 시작한지 2달 정도 되었을 때, 지난 금요일에 애스센스를 신청해서 제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달았습니다.  


애드센스를 신청하시려면 아래를 클릭하세요.

https://www.google.com/adsense/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하루 정도 기다렸습니다. 그랬더니 애드센스의 코드를 블로그 스킨에 단 다음 승인을 기다리라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그 후 얼마 지나서 승인이 되었다는 소식을 받았지요.


애드센스를 단다고 해서 떼돈을 벌지 않습니다. 제가 애드센스를 단 결과 며칠 동안 딱 1건의 클릭이 있었습니다.



0.34달러라면 400원도 안 되는 돈입니다. 하지만 좀더 방문객을 끌어모을 수 있는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해야하겠다는 의욕을 갖게 하기에 충분합니다.


위에서 열거한 4가지 도구 외에도 많은 도구가 블로그에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하지만 위 4가지 도구는 모든 불로거가 필수적으로 참고해야 할 도구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