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다양한 화장품, 나에게 맞는 것은?

Posted by 약간의여유
2014. 10. 26. 13:18 어떻게살까/건강하게




시중에는 너무나도 많은 화장품이 나와 있습니다. 저는 남자라서 화장품을 별로 쓰지 않는데요. 제 아내는 밖에 외출할 때에는 화장품을 많이 씁니다. 한번은 제가 화장품을 사겠다고 아내에게 말을 했더랬습니다. 그랬더니 아내왈,

화장품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자에게 맞는 화장품을 사용해야 해. 



저는 아내에게 알맞은 화장품을 사주기 위해서 연구를 했습니다. 과연 어떠한 화장품을 사야할까요? 화장품을 선택할 필요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 나이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인지, 성별에 맞는지, 내 피부 유형에 맞는 타입인지,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는 제품인지를 고려하여 자기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 광고나 선입견에 의해 자신의 피부에 맞지도 않고 필요도 없는 제품을 구매하지 않도록 주의 하세요. 

 


(2) 표시성분을 잘 살펴보세요!

- 화장품에는 용기 또는 포장에 화장품의 모든 성분을 표시함으로써 소비자가 자기의 체질이나 기호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기 쉽도록 하고, 부작용 발생 시 피해를 초래한 제품의 포장이나 용기를 병원에 제출하면 전문의가 부작용의 원인규명을 쉽게 하고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의 안전할 권리와 알권리를 확보하고자 ‘화장품 전성분 표시제’가 시행 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다소 어려운 용어로 적혀 있지만, 관련 책자나 정보사이트를 이용하여 알레르기 유발 성분 등을 확인하여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선택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특정 성분에 과민 반응이 있는 경우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화장품 용기나 포장에 모든 성분명 기재를 의무화한 ‘전성분 표시제’를 이용하여 구매하고 제품에 특정 성분의 포함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사용기한과 사용법을 확인하세요!

- 모든 화장품에는 제조업자(또는 수입업자)의 상호 및 주소와 함께 제조번호 및 제조연월일 또는 사용기한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확인하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 사용하는 방법과 사용량에 대해서 간결하고, 정확하게 표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수한 제품은 더욱 자세히 표시되어 있습니다. 내가 선택한 제품의 사용법에 대해서 선택 전 꼼꼼히 물어보고, 제품에서 한번 더 확인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4) 과대 광고에 현혹되지 마세요!

- 너무 빠른 효과를 광고하거나 특정질환을 치료해 주는 듯한 광고 등 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선택해서 꾸준히 올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 화장품 판매는 백화점, 전문매장, 드럭스토어, 방문판매, 인터넷 등 다양한 경로가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인터넷을 통한 구매도 활발하게 일어나는데 온라인으로 구매 시는 특별히 더욱 주의를 해야 합니다. 온라인 구매 시 소비자 피해사례가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혹시 기능성 화장품이라는 말에 혹 하시는 경우는 없으세요. 


기능성 화장품이란

기능성화장품은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의 3가지 기능만 있으며, 구매 시 반드시 “기능성화장품”이라는 문구를 확인해야 합니다. 화장품 표시나 광고에 사용할 수 없는 표현 “아토피, 여드름 등 특정 질환 치료”에 현혹되어 구매하면 안됩니다.


- 자외선차단제의 경우 자외선에 노출되는 빈도와 환경을 고려하여 자외선차단지수(SPF, PA)를 확인하면 된다. 일상생활용은 SPF10 전후, PA+를 자외선에 특별히 과민한 사람은 SPF50, PA+++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SPF: UVB(자외선 B)를 차단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지수로서 수치가 클수록 자외선 차단효과가 큼.

※ PA: UVA(자외선 A) 차단 효과의 정도에 따라 PA+(차단효과 있음), PA++(차단효과 상당히 높음), PA+++(차단효과 매우 높음) 나뉨.



너무나 선택하기가 어렵다고요. 또 선택할 화장품이 없으시다고요.


자신에게 맞는 천연화장품을 만드는 것도 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