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계에 관심이 있다면? KOSIS 국가통계포털

Posted by 약간의여유
2021. 8. 18. 09:53 요즘뭘하고

최근 대한민국의 통계에 관심이 생겼다. 

 

그것은 나도 여윳돈을 투자해야겠다고 생각하면서부터이다. 일단 경제상황을 알아야 돈을 투자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여윳돈이라고 해도 아주 귀한 돈이기 때문이다. 나는 아직 가난한 편이다. 월급은 꼬박꼬박 받고 있기는 하지만 여태껏 모아놓은 자산이 많지 않다. 

 

아무튼 통계에 관심이 있다면 대한민국의 국가통계포털을 참조하면 좋을 것이다. 

 

https://kosis.kr/index/index.do

 

KOSIS 국가통계포털

내가 본 통계표 최근 본 통계표 25개가 저장됩니다. 닫기

kosis.kr

위 포털은 아주 다양한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그 주제는 아래와 같이 분류된다.

 

 

심심할 때마다 찾아보면 시간을 보내는 데 유익할 것이다. 

 

지금 당장 국가의 중요한 통계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대한민국의 추계인구, 출생아수, 합계출산율, 사망자수, 기대수명은 가장 중요한 통계적인 수치로 보인다. 인구야말로 모든 통계의 가장 기초적인 수치가 아닌가? 

 

대한민국은 5천만명을 넘고 있는데, 작년 출생아수는 30만명에 못미친다. 합계출산율은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수준이다. 0.840명이라니... 작년 출생아수가 272,400명인데 반해, 사망자수가 305,100명이므로, 작년부터 인구가 줄어들기 시작했다. 아직은 매년 몇 만 명씩 줄어들 것이다. 하지만 머지않아 그 숫자는 십 만 단위가 될 것이다. 그래도 2030년까지는 대체적으로 5천만명의 수준을 유지한다고 하니 내가 노인이 되기까지는 집값에 큰 문제는 없을까 하고 기대한다. 이제 나도 곧 유주택자가 된다. 내년 4월 새로운 아파트에 입주하게 된다면 주택을 갖게 되고 모름지기 중산층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